野, 연동협 비례대표제 도입 요구했지만 與 거부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여야의 선거구 획정 및 쟁점 법안 처리를 위한 회동이 또다시 결렬됐다.

새누리당 김무성·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양당 원유철·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3시부터 1시간 30분 가량 국회에서 회동을 진행했지만 야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요구하고 새누리당이 이를 거부하면서 결국 한 발도 나아가지 못했다.

문재인 대표는 회동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구 획정에서 안 됐다”며 “새누리당에서 아무런 새 제안이 없었다”고 전했다.

문 대표는 이어 “정의당이 우리에게 논의해 달라고 전달해 온 안이 있어 그 것을 새누리당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양당 입장이 좁혀지지 않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면서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선거구 획정과 관련, 여야는 지역구 의석수를 현행 246석에서 253석으로 늘리고, 비레대표 의석수(54석)를 47석으로 줄이는 안에는 잠정 합의했다. 하지만 야당은 이 같은 합의의 전제 조건으로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을 재차 요구하고 있다.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요구하던 야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일부 수용한 이병석 정치개혁특별위원장 중재안(균형의석)이라도 받아줄 것을 요청하는 상황이지만 새누리당이 이를 거부하면서 한 달이 넘도록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쟁점 법안과 관련해선 이번주부터 관련 상임위를 가동해 심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