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정진우 기자]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회의를 갖고 국회의장이 제시한 '지역구 246석(비례대표 54석)' 기준으로 내년 20대 총선 지역 선거구를 획정키로 했다.

2일 오후 획정위는 서울 관악구 획정위 사무실 전체 회의를 열고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

획정위 관계자는 "획정위원 전원의 합의로 국회의장 제시한 획정기준에 따른 선거구회적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1월 5일까지 선거구획정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 의장은 지난 1일 오전 0시 획정위에 현행 지역구 246석을 기준으로 선거구를 획정하라는 공식 공문을 보내면서 직권상정 수순에 돌입했다.

정 의장은 이날 선거구 획정위에 지역구 의석수를 246석(비례대표 54석)으로 하고 인구 산정 기준일을 2015년 10월 31일로 설정한 가이드라인을 선거구 획정위에 보냈다.

또한 현행 의석수에서 인구편차 2대 1 기준을 맞추게 되면 불가피 하게 줄어드는 농어촌 지역구 의석수의 축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도권 분구대상 선거구 중 자치군·시·군의 일부를 나눠 최대 3개 선거구를 분구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현행 공직선거법상 금지되고 있는 자치구·시·군의 일부 분할 금지의 원칙을 불가피한 경우에 한해 예외를 인정하도록 했다.

획정위는 이 같은 기준에 따라 지역선거구를 획정할 예정이지만 정 의장의 중재안에 대해 여야가 모두 반발하고 있어 획정위 안(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