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금융당국이 회계법인에 소속된 공인회계사들의 주식 보유 현황에 대한 전수 조사에 착수했다.

4일 감독당국 관계자는 "한국공인회계사회를 통해 모든 법인 소속 공인회계사의 주식 보유 현황을 조사 중"이라며 "이달까지 자료를 취합한 뒤 신고가 제대로 됐는지에 대한 강도 높은 검사에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 현재 우리나라의 공인회계사는 모두 1만8,117명이다. 이 중 과반인 9,517명정도가 154개 회계법인에 속해 있다.

앞서 지난 2015년 11월 검찰은 감사 대상 회사의 미공개 정보를 빼돌려 주식 투자 등을 통해 억대 이득을 챙긴 혐의로 32명의 회계사를 적발해 이모(29), 배모(30)씨를 구속기소하고 11명은 불구속 약식기소했다.

공인회계사회도 검찰이 기소한 13명을 제외한 연루자 19명에 대해 징계조치를 진행 중이다. 공인회계사회 관계자는 "1월 하순 윤리조사심의위원회를 열어 이르면 2월초 이들에 대한 징계조치를 확정지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금융당국은 회계법인에 속한 회계사는 개인별 주식거래 내용을 회사에 신고하도록 하는 대책을 내놓았고 회계사로 하여금 자신이 감사를 맡은 기업의 주식 거래를 하지 못하도록 내부통제 기준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