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이전 주장으로 인한 '한·일 위안부 협의 파기'빌미 원천 차단"

수요집회.JPG
▲사진=소녀상 이전 문제에 대해서 한 발 물러선 일본 [뉴시스]


[투데이코리아=선다혜 기자] '위안부 한일' 협의가 타결된 이후 일본 측은 주한대사관 앞에 세워진 평화비인 소녀상에 철거를 압박하는 듯한 행보를 보여왔다. 일본은 자국의 언론을 이용해 한국과 내부적으로 논의된 적 없는 소녀상 이전 문제를 걸고 넘어지며 "적절한 시기에 이전이 이뤄질 것으로 인식하고"있다고 언론을 통해 호도했다.

이 같은 사실이 한국 언론을 통해 퍼져나가자 소녀상 이전을 반대하는 여론이 들끓었다. 한국 정부 역시 소녀상 이전에 대해 "자기들의 기대감을 표명한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고 못박았다. 소녀상 이전을 두고 한·일 양국의 줄다리기 계속 됐던 가운데 일본 정부가 "(소녀상 이전) 합의된 부분이 아니다"라며 한 발 물러섰다.

도쿄신문에 따르면 지난 7일 일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은 참 의원 본회의에서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에 대해 "한국 정부가 적절하게 해결하도록 노력한다는 것이다. 소녀상 이전은 합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이날 일본 아베 신조 총리의 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 일반 관방 부장관도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도 소녀상 이전이 모든 교섭의 전제라고 인식하는 것이 아니므로, 그것을 당도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는 앞서 지난해 한·일 위안부 협의 지난 4일까지 '소녀상 이전'에 대해서 강조했던 일본의 태도와는 사뭇 달라진 것이다. 심지어 일본 주요 언론들은 한국 정부에서는 한 번도 언급된 적 없는 이전 문제에 대해서 "한국 정부가 소녀상 이전을 위해 시민단체 설득을 시작할 전망이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또한 요미우리 신문은 이전할 장소가 서울 남산 이라며 구체적인 장소까지 제시하면서 한국의 비난 여론을 들끓었다.

이 같은 일본의 태도 변화를 두고 일각에서는 일본 정부가 한·일 위안부 협의에 대한 한국 내 여론을 신경쓰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일 위안부 협의가 진행된 이후 한국 내에서는 위안부 협의를 파기해야한다는 시위가 진행되고, 정대협에서 진행하는 위안부 정기수요집회 참가자들이 더 많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이 소녀상 이전 문제를 계속 언급하는 것은 오히려 일본 정부에게 유리하게 타결된 '위안부 협의'를 파기하는 빌미를 줄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또한 이번 한·일 위안부 협의로 인해서 국제적으로 불거진 세계 15개 도시 연대시위 등도 의식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로인해서 일본 정부가 소녀상 문제에 대해서는 한 발 물러나는 태도를 보였지만 여전히 '한·일 위안부 협의'에 대한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