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지 않고도 올해 정부의 경제성장률 목표치인 3.1%를 달성할 수 있다"

11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국회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이같이 답했다.

이날 유 후보자는 경제가 어렵고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예측치가 매우 낮은 기관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기관도 있다"며 "재정도 아주 확장적이었던 이전 기조와 다른 것도 사실이지만 노력하면 3.1%를 달성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유 후보자는 3.1% 달성을 위해서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도 통과돼야 하는 게 사실"이라면서 "야당을 설득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박근혜 정부 출범 시 우리 경제가 임기 내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서 이른바 선진국 대열에 제대로 들어가야 하는데 지금 상황은 녹록지않다"며 "(경제부총리에) 임명됐으니 구조개혁을 해서 한단계 올라가야 한다는 각오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중국 증시 급락, 북한의 4차 핵실험, 중동 정세 불안 등 대외 악재가 한꺼번에 엄습하면서 한국 경제를 압박하고 있다. 이같이 엄중한 상황에서 경제사령탑을 새로 맡을 그가 어떤 복안을 갖고 있는지 국민적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한국경제의 장기불황과 깊은 터널 속으로 빠져들지 모를 것이라는 위기감 속에 최대 관심은 단연 경제 사령탑이다.

따라서 유 후보자는 비전과 당면한 위기 대응 전략을 제시하는 게 마땅하다. 새 경제팀이 금융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경제전반의 구조개혁을 이끌 리더십을 발휘하느냐에 대한민국 경제의 명운이 달렸기 때문이다.

한편 유 후보자는 지난해 빚어졌던 연말정산 논란과 관련해선 "올해는 이른바 '연말정산 대란'이 없도록 준비해 왔고,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