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시장과 시민단체 함게하고 서울시정에도 참여

크기변환_김민영.jpg
김민영 전 참여연대 사무처장. 사진 / 더불어민주당 제공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8일 박원순 서울시장 측 인사인 김민영 전 참여연대 사무처장과 오성규 전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을 영입했다고 밝혔다. 더민주의 12·13호 인재영입이다.

더민주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박원순 서울시장과 함께 정치혁신을 함께 했고, 서울시정에 참여했던 대표적 인물 2인이 전격 입당한다“며 “서울시 혁신의 경험과 시민사회 운동의 경륜을 더불어민주당의 혁신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남 목포출생인 김민영 전 사무처장은 광주 전남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인류학과를 졸업했으며 2007년부터 20011년까지 참여연대 사무처장을 역임했다. 시민사회 영역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호흡을 맞춰온 대표적 인물이다.

김 전 사무처장은 2011년 박원순 서울시장후보의 수행실장과 대외협력위원장을 역임했고 2014년 선거에서는 조직팀장을 맡아 박 시장의 서울시장 선거 승리를 주도했다. 최근까지 ‘내가꿈꾸는나라’기획위원장으로 시민주도의 정치운동 실험을 지속해왔다.

경남 진주 출신인 오성규 전 이사장은 2011년 박원순 서울시장후보 희망캠프 기획조정실장 겸 사무처장을 역임하며, 본격적으로 박원순 시장의 시정에 참여했다.

크기변환_오성규.jpg
오성규 전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사진 / 더불어민주당 제공

희망서울 정책자문위원(2011년)과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사업운영본부장(2012)을 거쳐 2013년부터 3년간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을 역임했다.

오 전 이사장은 1996년 경실련 환경개발센터 정책실장을 역임했다. 2004년에는 강살리기네트워크 공동대표를 역임했다.

더민주는 “오 전 이사장은 참여정부의 하천정비의 기본 원칙 즉 ‘흐르는 것은 자연 그대로 흘러야 한다’는 철학을 관철시킨 대표적인 환경운동가”라고 설명했다.

또한 2008년 이후 ‘4대강 사업저지를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을 맡아 활동했고, 2010년에는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을 역임했다.

김민영 전 사무처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승리와 정권교체의 가장 유력한 대안”이라면서 “당을 혁신하고 민생문제 해결을 위한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오성규 전 이사장은 “생태적 상상력과 에너지 전환을 현실로 만드는 미래정치를 더불어민주당에서 싹 띄어야 한다”며 “삶의 변화와 정치의 변화를 원하는 시민들의 힘을 믿고 정치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