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화법 무력 동조 野 후보들 포함해 180석 반드시 넘겨야”

김무성1.jpg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오는 4.13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이 본격적으로 선거체제에 돌입한 가운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목표는 ‘국회 선진화법’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의석수인 180석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무성 대표는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신년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선진화법에 대해 ‘국가시스템의 불랙홀’로 작용하고 심각한 국가위기를 초래한다‘며 “국회 선진화법을 무력화할 수 있는 선이 180석이다. 이 뜻에 동조하는 야당 후보들과 포함해서 180석 반드시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또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개혁의 완수를 위해 국회선진화법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며 국회의장을 향해 “새누리당은 개정안을 마련한 만큼, 국회선진화법 개정안의 직권상정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다만 “4년 전 새누리당의 젊은 의원들과 야당 의원들이 이제 더 이상 국회에서 싸우는 모습 보이지 말아야 한다는 좋은 뜻에서 선진화법 만들었지만, 결국 이 법을 수용할 만한 국회 수준이 되지 못했다”며 “선진화법을 4년 전에 통과시킨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대표는 기자회견 모두발언을 통해 “국내외 여건을 감안할 때 한가한 상황이 아닌 것 같다”며 “정치는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고 손에 잡히는 결과를 만들어내야 하는데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개탄했다.

이어 “19대 국회는 역대 최악의 식물국회라는 평가와 비난을 받고 있고 집권 여당의 대표로서 국민 여러분께 처절한 반성과 함께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김 대표는 국내의 안보 위기와 위기에 처한 국내외 경제 상황을 언급한 뒤 “우리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유일한 해법은 개혁밖에 없다”며 노동, 공공, 금융, 교육 등 박근혜 정부의 4대부문 개혁에 대해 “대한민국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국가 재설계 작업이며 각종 비효율과 낭비를 제거하는 한국경제의 재건축 작업”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특히 “노동개혁의 개혁의 기초가 되는 개혁이며 청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이 곧 개혁이고 성장이며 복지”라면서 “하지만 야당은 기득권을 지닌 귀족노조, 정부에 반대만 하는 운동권 세력과 연합해 아무런 대안없이 개혁 작업에 반대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20대 총선은 국민들에게 개혁이냐 반개혁이냐의 선택을 묻는 대한민국 국운이 걸려있는 선거”라며 “새누리당은 총선에 대비해 이미 100% 상향식 공천제를 확립하는 등 정치개혁을 이뤄냈다”고 자평했다.

김 대표는 또 “새누리당은 비례대표도 당헌당규에 따라 상향식 공천제를 적용하게 될 것”이라며 “공모와 심사 후 국민공천배심원단 평가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정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한 야당의 선거상황에 대해 “과거방식의 공천제도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결국 야당내 소수권력자가 공천을 좌지우지한다는 얘기와 같다”고 꼬집으며 “야당은 인재영입이라는 이름의 전략공천으로 선정한 뿌리 없는 꽃꽂이 후보이며 여당은 상향공천으로 지역에서 출발하는 생명력있는 풀뿌리 후보”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야권의 분열 상황에 대해 “총선에 나서는 정당은 주요 현안에 대한 명확한 입장 발표로 국민 평가를 받아야지 단순한 이미지 쇼로 국민을 현혹시켜서는 안 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선거구 획정안을 합의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종전의 246개 선거구 안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결론이 났다”며 “선거구 없는 입법마비상태를 막기 위해 여야가 잠정합의한 대로 253개 지역구부터 우선 확정하고 여야간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는 비례대표 문제는 계속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김 대표는 20대 총선에 대해선 “국민들에게 개혁이냐 반개혁이냐의 선택을 묻는 대한민국 국운이 걸려있는 선거”라며 “20대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개혁을 완수하고 집권여당으로서 국정을 잘 뒷받침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전날(17일) 새누리당 지도부로부터 험지 출마를 요구받은 안대희 전 대법관은 서울 마포갑 출마를 선언했고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종로 출마 입장을 고수했다. 이 때문에 김무성 대표의 리더십이 상처를 받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새누리당내 경선 후유증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 대표는 이와 관련, “안 전 대법관은 당 최고위원회의 요청을 잘 수용해줬고 오 전 시장은 ‘종로가 어렵다’고 판단해 출마한 것”이라며 “권유이지 강요를 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상향식 공천 후유증은 전혀 없으리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인재영입’과 관련해선 “상향식 공천은 기본적으로 영입이 맞지 않다”며 “굳이 정치 생각 없는 사람을 가서 설득해서 특정한 지역에 아무런 민주적 절차 없이 공천 준다는 것은 비민주의 극치”라고 강조했다.

선거 전략과 관련해선 “(새누리당 선거전략은) 따로 없다”면서도 상향식 공천이 주요 전략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했다.

진박 논란에 대해선 “언론에서 만든 용어”라며 “저 같은 경우 박근혜 대통령 선거에 총 책임을 맡았던 사람인데 저보고 비박의 뭐라고 말하는 건 옳지 않다”고 반박했다. 그는 “진박 논란은 그 만큼 정치 수준이 낮다는 것”이라며 “대구도 예외 없이 상향식 공천으로 후보가 결정되게 돼 있다. 대구에도 전부 민주적 절차에 의한 상향식 공천이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출처=방송화면 캡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