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상생의 모습 보여야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기록적인 한파와 경기 악화가 이어지면서 올해 설에는 지난해보다 상여금을 지급하는 기업은 물론 지급 금액도 줄어들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불황의 그늘이 가시지 않아서 인지 분위기는 예전 같지 않다. 서민들은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 때보다 더 어렵다고 한다. 정치, 경제, 사회 등 도처에 우울한 일들도 명절 분위기를 썰렁하게 만들고 있다.

25일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전국 5인 이상 3백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 연휴와 상여금 등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규모 별로는 대기업이 78.3%, 중소기업이 72.7%로 대기업이 더 높았으며 상여금 지급 계획이 있는 기업의 비율은 대기업이 전년 대비 1.2%포인트 줄었고 중소기업은 4.9%포인트 감소했다.

올해 설 상여금을 지급하는 기업의 근로자 1인당 평균 상여금은 102만9000원으로 지난해 100만2000원보다 2만7000원(2.7%) 증가했다.

상여금 지급 방식은 응답 기업의 56.4%가 '고정 상여금으로 지급'할 계획이었으며, '별도 휴가비 지급'은 39.5%, '고정 상여금과 별도 휴가비 동시 지급'은 4%였다.

상여금을 지급하려는 이유로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서(53.7%, 복수응답)'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정기 상여금으로 규정돼 있어서(34.5%)', '직원들의 애사심을 높이기 위해서(13.3%)', '설 지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11.6%)', '연말 보너스를 지급하지 않아서(4%)', '작년에 높은 성과를 올려서(3.8%)'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중대소기업간 동반성장의 가치가 빛을 잃어가고 있다. 대기업의 설 보너스 잔치도 의미가 있지만 납품 단가 인상 등을 통해 중소기업과 상생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보너스는 일종의 성과급이다. 경영실적이 좋아 이익이 많이 났을 때 이를 종업원에게 분배해주는 것이 보너스다.

따라서 이익이 없을 때는 보너스 역시 당연히 없게 마련이다.

보너스가 점차 사라지고 있는 지금 저임금을 기업경쟁력 확보의 한 수단으로 삼는 악덕 풍조 추방은 그래서 더욱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한편 경총은 "10곳 중 7곳의 기업이 올해 설 경기가 지난해보다 악화됐다고 답했는데 그 여파로 설 상여금 지급 계획을 세운 기업이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