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정진우 기자] 최근 중남미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지카바이러스의 국내유입 사태를 막기 위해 정부가 대응체계 점검에 나섰다.

1일 국민안전처는 서울 세종로 저웁서울청사에서 지카바이러스 발생에 대비한 관계기관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이 주재한 이날 회의에는 질병관리본부, 문화체육관광부, 법무부, 외교부 및 한양대병원 최보율 교수 등 민간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지카바이러스 예방대책과 바이러스 확산방지를 위한 협조사항을 논의하고 협조체계 등을 점검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카바이러스 발생추이 상황을 관리하고 차단대책을 세우는 등 대응을 총괄한다.

문체부는 지카바이러스 예방대책 및 증상 발현시 행동요령을 국민에게 홍보하고 법무부는 해외 여행객 출입국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중남미 등 위험지역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감염예방대책을 전파 및 홍보할 방침이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와 법무부간 출입국 정보공유채널을 강화해 중남미 등 위험지역 입국자의 의심증상 발현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김희겸 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질병관리본부 및 문체부 등 관계부처간 신속한 정보공유 및 협력체계의 중요하다”며 “국민의 과도한 불안심리가 조성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제공 등 적극적인 홍보와 유사시 신속히 대응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정부 관계자는 “임신부의 경우 중남미 여행을 자제하고 발생국을 여행할 경우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기장, 모기기피제를 사용하며 외출이 불가피한 경우 긴소매, 긴바지를 착용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