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 상황 관련 정치권 협조·국민 단합 강조차

박대통령.jpg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오는 16일 북한의 잇따른 도발 등 최근 한반도 안보 상황과 관련, 정치권의 협조를 구하고 국민 단합을 강조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 연설을 할 예정이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14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유엔 결의를 위반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과 관련해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위해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하는 연설을 국회에 요청했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전날(13일) 국회에 이같은 요청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설 시점은 16일 오전으로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수석은 "박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해 우리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대통령으로서의 헌법상 책임을 다하는 한편, 북한의 추가도발을 막고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 단합이 필요함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수석은 또 "특히 박 대통령은 국가가 어려운 상황일수록 입법자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하고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 노동개혁법 등 관련 법안의 초속한 처리도 당부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의 이러한 국회 연설 방침은 헌법 81조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국회 연설 후 여야 대표와 회동을 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