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신기한 기자] 만 20세 여성이라면 올해부터 자궁경부암 검진을 무료로 받게된다.

23일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이런 내용의 암관리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이날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시행된다.

시행령 개정으로 국가에서 무료로 시행하는 5대 암 검진 중 하나인 자궁경부암 검진의 대상이 만 30세 이상 여성에서 올해부터 만 20세 이상 여성으로 확대됐다.

구체적 시행방안을 보면, 생산직 등 비사무직 여성은 매년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는다.

하지만 사무직 여성과 건강보험 지역 가입자 여성은 검진주기가 2년인 관계로 격년으로 받는다.

올해는 2016년 '짝수해'로 짝수연도에 태어난 사무직 여성과 지역 가입자 여성이 자궁경부암 검진대상이다. 2017년은 홀수해로 홀수연도에 출생한 여성이 검진대상이다.

건보공단은 검진대상자의 주민등록지로 검진표를 보내고 있다. 검진대상자는 건강검진기본법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지정된 검진기관에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으면 된다. 지정 검진기관은 건강 관련 사이트인 '건강인(hi.nhis.or.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건강검진을 통해 암이 발견되면 국가 암 검진 대상자(소득 하위 50% 계층)는 국가에서 200만원 이내의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간암의 검진주기도 기존 1년에서 6개월로 단축됐다. 간암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다.

간암 검진 대상자는 1~6월 중에 한 차례, 7~12월 중에 한 차례 등 두 차례에 걸쳐 간암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간암 고위험군인 '40세 이상 B형 또는 C형간염 보균자'가 대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