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정책 수정 시사했다 논란 일자 부인

김종인.jpg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가 25일 야권의 텃밭인 광주에서 ‘햇볕정책’ 논란에 휩사였다.

김 대표는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이 핵을 갖지 않았던 시점의 ‘햇볕정책’은 유효한 대북정책이었다”며 “그러나 북한이 핵을 보유한 지금 대북정책은 진일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햇볕정책 수정을 시사한 셈이다.

김 대표는 이에 대한 논란이 일자 이날 오후 광주 광산구의 진곡산업단지를 찾은 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상황 변화에 따라 햇볕정책을 지금 쓸 수 없다는 얘기를 한 것”이라면서 “햇볕정책을 수정한다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햇볕정책은 평화통일의 하나의 수단이었다”며 “그런데 지금 북한의 상황이 변했기 때문에 그와 같은 것을 현재 추진할 수 없다는 것이지 다른 뜻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햇볕정책을 어떻게 수정하느냐”고 되물으면서 “햇볕정책이 지향하는 바는 소위 북한과 평화 통일을 위해 계속 대화를 나누고 북한을 자꾸 더 끌어내서 변화시키겠단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것이 햇볕정책의 기본 목적”이라고 했다.

“대북정책은 진일보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선 “개성공단이 폐쇄되는 등 남북 간 대화자체가 중단 돼 버렸고, 대화가 영원히 중단되면 안 되니까 이제는 지금 조금 진일보해서 앞으로 가자는 얘기”라며 “그게 뭐가 잘못된 얘기냐”고 반문했다.

한편 앞서 김 대표는 이날 발표한 ‘광주선언’에서 박근혜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통일대박’과 같은 막연한 통일정책이 아니라 확고한 평화통일의 지향 아래 구체적인 대북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북한이 핵을 갖지 않았던 시점의 ‘햇볕정책’은 유효한 대북정책이었지만 북한이 핵을 보유한 지금 대북정책은 진일보해야 한다. 통일은 내밀한 역사적 순간, 새벽처럼 다가올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