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KT&G와 거래하던 광고대행사의 비자금 조성 혐의가 추가적으로 드러나면서 KT&G의 수사가 재점화되고 있다.

지난 7일 KT&G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김석우)는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광고대핵사 J사의 전·현직 대표 박모씨와 김모씨 , L사 대표 김모, A사 대표 권모씨 등 4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에겐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특가법) 상 사기와 횡령 혐의를 적용했다.

이들이 KT&G와 광고계약 과정에서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더 타냈고, 이렇게 만들어진 회삿돈을 각자 최소 5억원 이상씩 빼돌려 개인적 용도로 쓰거나 제3자에게 건넨 혐의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는 기본적으로 '검은 돈'의 사용처 규명에 촛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검찰은 이미 KT&G 브랜드실 팀장급 직원 김모씨가 이들로부터 1억원대의 금품 향응을 제공받은 혐의를 포착,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일부 의혹도 밝혀냈다.

검찰은 조성된 비자금의 규모로 봤을때 더 많은 돈이 KT&G 내부로 유입됐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히 직원 김씨가 회사에서 광고업무를 맡을 당시 '간부급'이 아니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돈이 광고대행사로 부터 KT&G 상층부로 흘러가는 과정에서 김씨가 단순 '심부름꾼'에 불과했을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검찰 의심대로 광고대행사 뒷돈이 김씨에서 출발해 중간 유통단계를 거친 뒤 KT&G 고위층에 건네졌다면 수사는 '조직적 비리'를 캐내는 방향으로 확대할 수 있다.

검찰은 또 권씨가 KT&G 유력 인사와 상당한 친분 관계가 있다는 첩보도 입수했으며, 그가 조성한 비자금을 30억원 정도로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광고 업무 특성상 일감을 주는 광고주에겐 대행사가 '을'의 위치지만 따낸 광고를 하청줄 땐 '갑'의 지위로 신분이 급상승한다는 점에서 비자금 조성 과정에 이들의 여죄가 새로 드러날 수도 있다. 이미 검찰 내에선 관련 혐의를 일부 포착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J사의 경우 유명 대기업 오너의 2세끼리 지분을 합작투자한 사실이 있었다는 점도 검찰 수사 과정에서 새롭게 드러난 의혹 중 하나다. 재벌2세들은 해당 지분을 2000년대 초반에 처분해 현재로선 외견상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는 상태지만 재벌가 자손이 최근까지도 이 회사 이사로 이름을 올라 있었던 것으로 볼때 검찰 수사의 변수가 될 수도 있어 보인다.

검찰은 의혹 규명을 위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광고대행사 전·현직 대표의 신병을 확보한 뒤 강도 높은 보강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박씨 등 광고대행사 대표 4명에 대한 법원 영장실질심사는 9일 오전 10시30분에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