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응용‧산업화 추진단'발족키로

[투데이코리아=전성오 기자]최근 '이세돌=최근 알파고'대국으로 인해 인공지능에 대한 전국민적 관심과 인식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현황을 점검하고 응용·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는 이관섭 제1차관 주재로 14일 오후 코엑스에서 산학연 전문가들과 인공지능 응용․산업화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정부 관계자 및 산학연 전문가들은 참석자로 나서 "다른 나라들도 아직은 인공지능의 응용‧산업화 초기단계라는 점을 강조하면서,산업계의 인공지능 활용이 촉진되기 위해 필요한 R&D, 인력양성, 인프라 마련 등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인공지능 SW는 상당수준 개발된데 반해 신경모사형 컴퓨팅‧칩 등 HW는 선진기업들도 초기단계라며 회피, 영상인식 등에서 지능형 정보기술이 개발‧활용되고 있으나,고도화된 인공지능의 응용‧산업화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봤다.

제조용로봇, 청소로봇 등에는 국내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SW를 개발했으나, 스스로 학습능력을 갖는 인공지능의 로봇분야 응용․산업화는 선진국도 초기단계라는 것.

특히,'인공지능 응용·산업화 추진단’을 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 설치하고 산업기술진흥및사업화촉진기금 등을 통해 연간 100억원 규모로 추가지원하기로 했다.

또 인공지능 기반 Pilot제품 개발 및 Pilot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해 기존 로봇, 자율주행차, 드론분야에서 지원해온 연간 130억원 규모의 기술개발 자금 규모를 200억원 이상으로 대폭 늘리며 지원분야도 스마트공장, 보안서비스, 의료지원서비스 등 여타 응용분야까지 확대한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 응용분야 석박사급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전국 주요 대학의 우수 연구팀을 선발해 연간 5억원 규모로 5~10년간 산업화 원천기술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한다.

이날 이 차관은 "인공지능의 응용‧산업화는 아직 선진국도 초창기 단계로 발전여지가 큰 바,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지원을 보다 강화하는 한편, 과감한 규제완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인공지능의 응용·산업화를 적극 지원해 나가고 업계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신시장 창출과 함께 시스템반도체, 센서 등 소자산업의 신수요를 선점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현대차 임태원 전무, 유진로봇 박성주 부사장, 한화테크윈 조철형 수석, 뷰노코리아 이예하 대표, LG유플러스 장우석 상무 서울대 장병탁 교수,로봇산업진흥원 정경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