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하며 노사관계 새 방향 제시

[투데이코리아=양만수 기자]금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과 국내 완성차ㆍ자동차 부품업종 CEO와의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노동개혁 추진 현황 및 계획, 민관 협조를 통한 일자리 확대 방안, 기업별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청취 등이 이뤄졌다.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프랑수아 프로보)는 이날 간담회에서 국내 완성차 업계 최초의 ‘무분규 노사 대타협’을 주제로 오직렬 부사장이 직접 우수 사례 발표에 나섰다. 르노삼성은 노동시장 개혁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한창이던 지난해 7월, 국내 완성차 업체 중 처음으로 무분규 노사 합의를 이끌어냈다. 투표 참석 노조원의 93% 찬성이라는 압도적인 지지로 한 달 만에 협상이 타결된 것은 국내 자동차업계 역사상 전무후무한 일이다.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은 이날 르노삼성의 노사 대타협 사례 발표에 앞서 “호봉제 폐지 및 임금 피크제 도입을 통해 부산공장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특히 이 같은 과정을 통해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로그(ROGUE) 수출 물량을 확보함으로써 일자리를 지키고 늘린 대표적인 모범 사례”라고 말했다.

오직렬 부사장은 이어진 우수 사례 발표에서 지난해 르노삼성이 이뤄낸 노사 대타협의 주요 내용과 성공 요인 및 의의, 올해 협상 전망 등을 상세히 소개했다. 또한 노사 대타협과 르노삼성 리바이벌 플랜의 바탕이 된 부산공장의 경쟁력 향상 현황과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르노삼성이 지난해 일궈낸 노사 대타협의 핵심은 임금 피크제 도입과 호봉제 폐지를 통한 새로운 임금체계의 도입이다. 이와 더불어 확정 기여형 퇴직연금 도입과 인사제도 개편, 통상임금 자율 합의 등도 이끌어냈다.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이 같은 합의는 미래를 위해 노사가 합심해야 한다는 이해와 신뢰가 바탕이 됐다. 위기에 처한 국내 자동차 산업의 현실을 인식하고 생존을 위해선 불필요한 소모전을 줄여야 한다는 노사간의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다.

생산 물량 확보는 곧 고용 안정과 직결되며, 이를 위한 경쟁력 확보가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는 것을 생산 현장의 근로자들도 인식하게 됐고, 회사 역시 투명한 정보 공유와 임직원들을 위한 교육을 통해 이 같은 상황을 전파했다. 이 같은 사례는 한국 노사관계 발전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 부사장은 이날 2016년 노사 협상 추진 계획도 발표했다. 르노삼성은 현재 자동승호제 폐지와 임금 인상 방식에 대한 노사 공동 인사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를 운영 중이다. 오 부사장은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2016년이 얼마나 중요한지 노사가 공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올해도 원만한 협상 타결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단일공장 내에서 7개 차종을 ‘혼류 생산’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14년, 전 세계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내 46개 공장 중 19위를 기록했던 부산공장의 생산력은 지난해 4위를 기록하며 수직 상승했다.

르노삼성의 노사 공동의 노력과 화합을 통해 이룩한 생산성 향상을 통해 지난해에 전년 대비 34.9% 급증한 14만9065대의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북미 시장으로 전량 수출하는 닛산 로그는 최고의 품질을 인정 받아, 기존 계획 대비 3만 대를 증산(8만→11만 대)하며 부산공장의 가동률 향상과 고용 안정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