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유종만 기자]㈜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3월 29일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위원장 박용호, 이하 청년위)와 함께하는 창업카페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발대식을 오후 2시부터 스타벅스 명동길점에서 가졌다.

이 날 수도권 지역 대학의 창업 동아리 학생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양한 발명품 전시와 대표 학생들의 활동 사례 소개하는 창업경진대외 설명회를 시작으로, 청년위 박용호 위원장이 창업카페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고, 미래부 최양희 장관이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도전’을 주제로 하는 강연을 진행했다.

이어서, 스타벅스 이석구 대표이사, 미래부 최양희 장관, 청년위 박용호 위원장이 패널로 나서는 토크 콘서트를 개최해 참석한 예비 청년 창업가들에게 청년 창업을 위한 경험과 조언을 공유하며 대화하는 시간을 갖고, 특별 제작한 창업카페 기념 텀블러를 참가자들에게 전원에게 전달했다.

또한, 스타벅스 이병엽 커피대사가 시애틀의 스타벅스 1호점을 기념해 출시된 원두인 ‘파이크 플레이스 로스트’를 주제로 커피세미나를 진행해, 1971년 시애틀 파이크 플레이스 시장에서 커피 원두를 로스팅하는 작은 매장에서 출발해 현재 전 세계 70개국에서 집과 사무실을 떠난 대표적인 제3의 공간이 된 스타벅스 창업 이야기를 소개하고 예비 청년 창업가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스타벅스는 창업카페 개최 장소를 2015년 대학로점 및 금번 행사가 개최된 명동길점에 이어서 신촌명물거리점, 건국대점, 광운대점 등 대학가 지역 매장으로 확대하고, 스타트업 상품 디자인 공모와 전시 등의 협업 활동을 추진해 국내 창업 문화 확산에 동참할 예정이다.

아울러 미래부는 서울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해 창업카페 운영을 위한 종합적인 프로그램 기획과 인력을 제공하고, 청년위는 소속 청년위원들을 통해 다양한 멘토링 지원과 홍보 등의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