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연합 측 “식사비 또는 교통비를 지급, 고용 아니다”



▲ 지난해 종북세력 척결 기자회견을 하던 중 김정일과 김정은 사진으로 만든 피켓에 불을 지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박유현 기자] 어버이연합이 세월호 반대 집회 등 그동안 열었던 집회에서 아르바이트를 동원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보수의 아이콘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이하 '어버이연합')은 자신의 이념에 반대 되는 사안이 있을 때마다 극우보수 세력 목소리를 대변하곤 했다.

‘친북 좌파 척결’과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목표로 결성된 어버이연합은 주로 60대 이상 노인으로 구성돼 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여러 시민사회단체들의 집회를 방해하기 위한 목적의 맞불집회를 개최해 거친 언사와 행동을 서슴지 않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이들은 도심거리에 가스통을 들고 나와 폭파 위협이 담긴 폭력시위를 하는 등 극단적 시위를 전개해 젊은이들로부터 존경이 아니라 멸시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그동안 정치권에서는 이 단체에 대해 일당을 주고 알바를 고용해 시위에 동원한다는 의혹이 계속 제기됐지만 지난 11일 한 매체가 입수한 어버이 연합의 ‘집회 회계장부’가 공개되며 그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

입수된 회계장부에는 어떤 집회에 누가 얼마나 받고 참여했는지가 기록돼 있다. 탈북자들은 일당 2만원에 세월호 반대집회에 투입됐으며, 최대 한 집회에 200여명이 고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어버이연합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난 2014년 4월부터 11월까지 총 39회 세월호 반대 집회를 열었다. 개별 집회마다 평균 50~80명의 탈북자가 동원된 것으로 확인됐다. 일당 2만원에 동원된 탈북자 수는 총 1259명이다.

이에 대해 같은 날 어버이연합은 다른 매체를 통해 “탈북자를 돈 주고 고용했다는 것은 오해”라고 입장을 밝혔다.

어버이연합 측은 “세월호 사건이 터지기 전부터 ‘어버이연합’과 ‘탈북어머니회’는 함께 보수 활동을 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에게 전해진 돈의 실체는 “식사비 또는 교통비를 지급한 것이지 고용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회계장부에는 어버이연합이 세월호 반대 집회를 비롯한 모든 집회에 사용한 돈이 총 8114만원 정도다. 이 자금의 출처에 대해서도 알려지지 않았다.

어버이연합의 실무를 대부분 처리하고 있는 추선희 사무총장은 과거 자유네티즌구국연합과 박정희 대통령 바로 알기 등의 단체에서 활동한 바 있다.

알바 모집 역시 추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추 사무총장아래에는 탈북자들을 모집하고 일당을 지급하는 이른바 ‘총책’이 있으며 총책 밑으로 지부장이 있다. 지부장들은 이 탈북자들이 모여 있는 인천·광명·송파·가양·양천·상계·중계 등을 관리한다. 총책과 지부장은 모두 탈북자 출신들로 알려졌다.

한 어버이연합 핵심 관계자는 “모든 돈은 어버이연합 지도부가 총책에게 전달했다”고 설명하며 “대부분 현금이고 일부는 차명계좌를 이용하기도 했다. 현금으로 전달되다 보니 이 돈이 어떻게 마련됐는지 자금 출처가 어딘지는 지도부만이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2014년 국정감사에서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2년 자유총연맹이 어버이연합 상임고문 조씨의 100세 잔치에 1400만원을 지원해 이 중 934만원이 급식비로 지출됐다”며 “두 단체의 주요 집회 내용과 시점이 일치하는 점으로 보아 자유총연맹이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은 언론을 통해 “회원 200여명이 내는 회비 350만원과 폐지, 빈병 등을 모아 번 돈 100만 원 등이 월수입의 전부”라고 설명했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