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9일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와 한은이 함께 필요한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이에 대한 이견이 없다"고 말했다.

이날 유 부총리는 확대간부회의에서 "국책은행의 자본확충은 기별기업과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향후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융불안에 산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부에서 국책은행 자본확충이 구조조정의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거나 국책은행 자본확충을 둘러싸고 기관간의 이견이 있는 것처럼 보도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한 "재원조달 방안 역시 그동안 일관되게 '정책조합'(policy mix)을 강조해 왔지만 정부와 중앙은행이 가진 다양한 정책수단들을 결합해 최적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채권단이 시장원리에 따라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하고, 옥석을 구분해 원칙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며 "이해당사자의 고통분담과 국책은행의 철저한 자구노력이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주에 기재부 1차관이 주재하는 국책은행 자본확충 협의체가 가동됐다"며 "협의체에서 협의를 거쳐 좋은 방안이 마련되면 관계기관간 한 목소리로 적시성 있게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