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성과연봉제를 강행한다면 9月 조합원 20만명 총파업"


[투데이코리아=정진우 기자]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도입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있는 정부와 이를 저지하겠다는 노동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더욱이 노동계는 총파업을 불사하겠다는 강경투쟁까지 선언한 상황이다.


지난 10일 박근혜 대통령은 공공기관 성과연봉제에 대해 "정부와 정치권에서 민간부문과 구조조정 논의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공공기관의 정상화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각 부처는 120개 공공기관 모두가 성과연봉제를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노동계는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11일부터 지도부가 천막 농성을 시작하고, 다음달 18일에는 서울의 공공기관 노동자 5만명이 참가하는 노동자 대회를 열기로 했다.


만일 이후에도 정부가 성과연봉제를 강행한다면 9월 조합원 20만명이 총파업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조상수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위원장은 "이후에도 저희들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9월에 양대노총 공공노조가 시기를 맞춰 총파업하겠다"라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고 부처 장관들이 진두지휘하는 불법과 관련해, 공대위가 우선적으로 총괄 지휘하는 기획재정 장관을 공공기관 운영 법상 직권남용과 노동조합 법상의 부당 노동행위 등으로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가 추진하는 성과연봉제는 공기업을 포함한 공공기관 4급 이상 임직원에게 성과에 따라 연봉을 차등해서 주는 제도다. 현재까지 120개 공공기관 가운데 53곳이 도입한 상황이다.


정부는 성과연봉제를 도입하지 않은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동결 방침을 밝히는 등 강경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