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은 임금체계 개편을 선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12일 이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임금체계 개편은 이중구조 개선과 일한만큼 보상받는 사회구현을 위해서도 절실하다"고 말했다.

2015년 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에 따르면 전체 그론자의 연평균 임금은 3619만원인 반면에 민간은행은 8800만원, 공공기관은 6484만원으로 두배 이상에 달한다.

하지만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금융기관의 성과연봉제 도입은 해당 기관 노조의 반발로 현재 도입률이 44%에 그치며 저조한 수준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이 장관은 "공공·금융기관은 정부의 제도적 보호와 재정적 지원에 힘입어 대기업과 더불어 상위 10%를 구성하고 있고, 고용안정까지 더해져 정년 60세 시행의 최대 수혜자다"라며 "그만큼 국민 전체, 미래세대를 고려할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직적인 연공급 임금체계는 정규직 고용기피 현상을 야기해 고용구조를 악화하고 이중구조를 더 심화하고 있다. 연공급제의 최대 수혜를 누렸던 대기업 정규직이 솔선해서 임금체계 개편을 해나가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스스로 이중구조 해소와 공정사회를 외치면서 정작 본인들의 이해가 걸려 있는 임금체계 개편에 반대한다면 일자리 고통에 시달리는 우리 아들·딸들은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 장관은 성과연봉제 도입에 따른 평가 공정 문제에 대해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평가페계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사측과 함께 토론해서 만들어 나가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올해 말까지 공기업·공공기관 120곳에 성과연봉제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노동계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정부와 노동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