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과 피해자 가족, 정부의 미온적 대처에 반발

[투데이코리아 = 세종시 이범석 기자] 지난 1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가습기 살균제 문제 관련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윤성규 환경부 장관이 대책논의 과정에서 나온 윤 장과의 책임회피성 발언이 나오면서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이날 심상정 대표는 윤성규 환경부 장관을 향해 “가습기 살균제의 위험성은 하룻밤만 보면 분석할 수 있는데 왜 3년 동안 해결되지 않았느냐”고 지문을 하자 윤 장관이 “지난 2014년 7월부터 176명(피해자)을 대상으로 1~3단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그런데 그건 전문가들의 영역이기에 제가 책상에 앉아서 할 수 있는게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심 대표는 다시 “그건 전문가 영역이면 장관은 도대체 무엇을 했냐”며 “환자들은 만나보았느냐”고 질문을 했고 이에 윤 장관은 “아니 왜 제가 만나야 되느냐”며 “환자는 장관이 아닌 의사가 만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대답했다.

이에 대해 피해자 가족들은 “윤 장관이 심 대표의 질문의도를 모르고 한 대답인지 아니면 피해자 가족들의 아픔을 생각하지 않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진정으로 피해 가족들의 아픔을 안다면 정부의 늑장 대처로 인해 커진 피해 부분에 대해 사과의 말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또한 이인영 더민주 의원의 특별법 제정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와 관련해 특별법 보다는 일반법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말하며 “현재 제안된 특별법을 보면 기금조성 관련 부분이 있는데 일반 국민의 세금을 갖고 출연하게 돼 있는 부분과 기업에게 (기금을) 내도록 한 부분은 책임이 없는 사람에게 책임을 지우는 것으로 충분한 토론이 필요하다”고 특별법 제정에 부정적인 의사를 밝혔다.

한편 지난 2013년 4월 당시 민주통합당(더민주)과 진보정의당(정의당)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구제법안을 발의 한바 있다. 당시 기획재정부에서는 “가습기 살균제와 폐질환 간 인과관계가 아직 명확하지 않고 소송이 진행 중”이라며 법안처리를 반대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