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 정진우 기자] 한화그룹이 충남 홍성군 죽도를 친환경 에너지자립섬으로 탈바꿈시켰다.


18일 한화그룹은 충남 홍성군 죽도서 에너지 자립섬 준공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김석환 홍성군수와 윤종인 충남도 행정부지사, 김용욱 한화S&C 대표이사, 이병우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죽도 에너지자립섬 구축은 지난해 5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 때 한화그룹이 약속했던 `죽도 독립발전 실증사업`으로 진행됐다.


충남 홍성군 앞바다에 위치한 죽도는 면적 15만8640㎡에 31가구, 70여명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작은 섬으로 그 동안 필요한 전기를 디젤발전에 의존해왔다.


한화는 이곳에 햇빛과 바람을 이용한 무공해 융복합 발전시스템을 준공했다. 210㎾ 규모 태양광발전설비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사용현황에 따라 남는 전력을 900㎾h 규모 에너지 저장장치(ESS)에 저장해 야간이나 악천후에도 연속적이고 안정적인 전기를 공급한다.


주민의 식수를 책임지던 담수화 설비도 디젤발전 대신, 신재생에너지 발전으로 구동한다.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기 사용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다.


디젤발전을 위해 사용하던 1년 약 8000만원의 연료비는 친환경 클린캠핑장 등 관광 상품을 개발에 투자했다. 이를 통해 죽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들의 소득증대를 꾀했다. 죽도 안에 친환경 캠핑장과 낚시공원, 대나무숲 탐방로 등 다양한 관광인프라를 만들었다. 캠핑장에는 태양광 기술을 응용해 만든 태양광 롤링애드(전자광고판), 대규모 태양광 와이파이 존, 태양광 해충포집기가 설치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