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최주영 기자] "생명은 소중하다. 우리는 생명을 무엇보다 더 사랑하고 존중해야 한다. 인간은 생명이 있음으로써 행복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를 추구하며 살 수 있다"

국내에서 첫 '생명존중 선언문'이 나왔다. 27일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는 생명 존중의 가치를 담은 '생명존중 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은 생명존중 인식 개선의 필요성을 제안하는 '전문'과 생명의 책임성과 평등성, 안전성, 관계성 등을 담은 핵시 4가지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실현방안'으로 구성됐다.

이처럼 국내에서 생명존중 의식이나 윤리와 관련된 선언문이 발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외에서는 미국이 1979년 생명윤리 원칙을 정리한 '벨몬트 보고서' 유엔이 2005년 '유네스코 생명윤리 인권 보편선언'을 발표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박상은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생명경시 풍조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제가 심화되고 있고 이는 우리 모두의 생명윤리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학교 등에서의 인성교육과 정부 인권정책 수립시 선언문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생명존중을 위한 선언문>

생명은 소중하다. 우리는 생명을 무엇보다 더 사랑하고 존중해야 한다. 인간은 생명이 있음으로써 행복을 비롯하여 여러 가치들을 추구하며 살 수 있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이기주의, 물질만능주의,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부족, 지나친 경쟁 위주의 교육 등은 인간의 생명을 경시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우리는 이를 극복하고 생명 존중을 위한 핵심적 가치들을 구현함으로써 우리의 삶과 사회를 좀 더 평화롭고 조화롭게 만들어 가야 한다.

1. 생명의 책임성

생명은 우리가 받은 최고의 선물이다. 이 소중한 선물을 귀하게 여기고 존중해야 할 일차적 책임은 바로 우리 자신에게 있다.
2. 생명의 평등성

인간의 생명은 평등하다. 개개인의 다름은 생명 간의 우열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므로 사회 경제적, 문화적 불평등을 해소해야 한다.

3. 생명의 안전성

평화로운 삶은 인간의 생명이 안전할 때 가능하다. 안전한 삶을 위해 생명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제거해야 한다.

4. 생명의 관계성

인간의 생명은 홀로 존재할 수 없다. 생명은 서로 돕고 격려하며 배려하고 나누는 삶 속에서 더욱 성장하고 풍성해진다.


(실천 방안)

개인, 가정, 사회, 그리고 국가는 생명존중을 위한 핵심가치들을 구현하고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음 사항들을 실천한다.
우리는 자신의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고, 좋은 생활습관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고 그 삶을 존중해야 하며, 특히, 사회적 약자의 삶을 배려해야 한다.
우리는 가정에서 서로에게 모범을 보이는 말과 행동으로 생명 존중을 실천해야 한다.
우리는 학교에서 인간의 생명이 가치 있고, 존중받아야 한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실천해야 한다.
우리는 직장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받아야 하며, 더불어 삶을 통해 조화롭게 성장해야 한다.
국가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이를 위협하는 사회 환경적 요소들을 제거하고 안전한 삶을 보장해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