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놓은 지원 방안은 실질적인 보상이 될 수 없다"



[투데이코리아=선다혜 기자]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지난 27일 정부가 발표한 지원 방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31일 개성공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총회를 열고 정부가 발표한 지원 대책 수용 여부와 관련해 "정부가 내놓은 지원 방안은 실질적인 보상이 될 수 없다"며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이날 참석자들은 정부가 발표한 지원 대책이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입주 기업들은 자체 조사한 피해 규모와 정부가 파악한 피해 금액 차이가 큰 점과 지원 대책의 실효성이 낮은 것을 지적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7일 정부합동대책반 제6차 회의를 열어 입주기업 피해 규모 총 7779억원으로 확정했다. 정부는 입주기업 피해 규모를 고정자산 5088억원과 유동자산 1917억원, 미수금 774억원 등으로 분석했다. 정부는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피해 규모 가운데 67%에 해당하는 519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하지만 이 같은 피해규모는 입주기업들이 자체 조사를 통해 발표한 것과는 차이를 보였다. 입주기업들은 고장자산 5654억원과 유동자산 2317억원, 위약금 1100억원, 미수금 375억원 등 총 9446억원과 18%가량 차이다.

이에 따라서 참석자들은 실질적인 보상과는 차이가 크다며 정부의 보상 대책을 수용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정기섭 비생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입주기업들의 요구와 정부의 지원 방안은 시각 차이가 너무나 크다. 정부 결정으로 공단 가동이 중단되고 일터를 상실했는데 자연재해나 북측 결정으로 피해를 본 기업을 돕는 것처럼 방안을 내놓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