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영세 자영업자들 서민들 부담을 방향은 동의할 수 없다"



[투데이코리아=선다혜 기자] 환경부가 미세 먼지 저감 대책으로 경유값 인상 등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 10명 가운데 7명 이상이 이 같은 정부의 방안에 불만을 품은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 전문 업체인 리얼미터의 이택수 대표는 2일 19세 이상 성인 51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정부의 대책이 불만족스럽다는 의견이 74.9%인 반면 만족스럽다는 의견은 15.9%에 그쳤다"며 한 라디오 방송에서 밝혔다.

이 대표는 이처럼 국민 상당수가 정부 정책에 불만을 가지는 것에 대해 "정부의 정책이 우왕좌왕했다. 고동어나 삼겹살에 책임을 돌리는 거냐 이런 얘기도 나왔다. (석탄)화력발전소가 (미세먼지) 총 배출량의 17%를 차지하는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2029년까지 20기를 신설한다는 모순되는 정책들도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대표는 국민 76%가 미세먼지에 대해 불안감을 갖고 있고, 불안하지 않다는 의견은 20.2%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현재 경유값 인상 반대에 대한 목소리는 국민들 뿐만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1일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정부의 경유값 인상 검토에 대해 반대 입장을 드러내며 "절대 동의할 수없다. 오히려 휘발유 값을 내리는 게 옳은 방향이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경유값을 올리면 화물트럭이나 영세 자영업자 또 30~40대 젊은 층, 서민들의 부담인데 이를 올리는 방향에 대해서는 절대 동의할 수 없다. 터무니 없는 발상"이라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 역시 2일 국회에서 열린 '미세먼지 대책 당정협의' 직후 경유값 인상과 직화구이집 규제 방안에 대해 반대의견을 밝혔다.

이날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정 협의 후 브리핑을 통해 "정부가 미세먼지 대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경유값 인상, 고등어나 삼겹살 등 직화구이 규제와 같이 영세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늘리거나 국민생활에 불편을 드리는 방안은 포함되지 않도록 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정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먹거리인 식품의 질 만큼이나 대기의 질도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며 "앞으로 깨끗한 공기를 만들기 위한 종합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내세운 '경유값 인상' 정책은 국민적인 반대 뿐만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높은 만큼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