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선이지만 고위공직자출신으로 책임있는 바른정치 실현에 힘쓸 것”

[투데이코리아 = 이범석 기자] 지난달 30일, 제20대 대한민국 국회가 개원을 했다. 3당 체제라는 새로운 틀 안에서 시작되는 국회이니 만큼 국민들도 기대감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에 본 지에서는 매월 20대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그들이 생각하는 국회와 국민의 바램에 대한 견해를 들어보기로 했다. <편집자 주>

충남 천안갑에서 당선된 박찬우 국회의원은 33년의 공직고위직을 거친 행정전문 국회의원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그래서 일까. 지역 주민들은 물론 천안시에서도 그의 행보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충남 천안지역은 야권이 강세를 보이는 지역이다. 특히 천안시장을 비롯해 20대 국회의원 당선자 3명 중 박 의원을 제외한 2명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다. 하지만 박 의원은 “지역 발전을 위하는 일에는 여야가 무슨 상관이냐”며 “자신은 오로지 지역발전과 주민의 평안한 생활에만 몰두할 것”만을 강조했다.

다음은 박찬우 국회의원의 一問一答(일문일답)이다.

Q 초선 당선에 따른 소감 및 소개

A 이번 선거의 승리는 서민경제를 살리고 천안의 균형발전을 이루라는 천안시민의 준엄한 명령의 결과다. 따라서 이번 승리는 저 박찬우 개인의 승리가 아닌 우리 천안시민 모두의 승리라고 생각한다. 천안과 지역을 위해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지역주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모두 함께 잘 사는 천안을 만들어 달라는 천안시민의 염원에 기꺼이 부응할 수 있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일하겠다. 33년간 공직생활을 통해 중앙정부 정책을 기획·추진하면서 쌓은 안목 그리고 지방정부에서 담당했던 지역밀착형 정책 추진의 생생한 경험을 토대로 창조적이고 차별화된 의정활동으로 천안의 가치를 높이겠다.

Q 행정전문가 출신 국회의원으로 임기동안 반드시 이루고 싶은게 있다면

A) 수도권 규제완화를 개선하고 국가균형발전정책이 온전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20대 국회에서 최우선적으로 수도권정비계획법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에 나서겠다. 또한 수도권 개발 이익이 지역에도 공유될 수 있도록 수도권 개발이익 공유제를 실시하고 지역발전세를 도입해 지역에도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 정치적으로는 초선이지만 고위공직자출신으로서 국가와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고 책임지는 바른정치를 이루어 내고 싶다.

Q 20대 국회에서 가장 급하게 처리할 현안은

A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수도권 규제완화정책이 추진되고 있어 이로 인한 폐해는 수도권과 인접한 천안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로 인해 우리 천안지역 경제가 예전 같지 않다.

천안의 경우 2011년에는 200개의 기업을 유치했으나 지난 2014년에는 130곳으로 크게 줄었고 특히 천안으로 이전한 수도권 기업은 2011년 8곳에서 2012년 7곳, 2013년 1곳, 2014년에는 단 한 곳도 없다. 수도권규제완화나 국가균형발전에 뜻을 함께하는 국회의원들과 연구단체 및 포럼을 결성해 구체적인 해결방안 마련과 관련입법을 추진할 생각이다.

한편 수도권에는 흔하게 있는 지식산업단지가 지방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특히 충남과 충북에 각 한 두 개밖에 안된다. 수도권과 지역의 격차를 새삼 느끼지 않을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20대 국회가 개원하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사업 활성화 추진, 천안역 민자복합역사 건립, 천안역~터미널 지구단위계획 추진, 원도심 문화특구 조성지원 등 천안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원도심 활성화 계획을 추진하겠다.

Q 천안지역은 야권이 강해 현안 논의 과정이 원만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이 있다면

A 천안발전은 어느 누구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닌 서로 힘을 합쳐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초당적 협력이 필요할 때다. 지역발전과 균형발전에 있어서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지역과 국가를 위해 일한다면 당은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야당의원이나 단체장의 의견이 우리 지역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해 선제적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아울러 천안지역의 유일한 여당 국회의원으로 천안지역 예산확보 등 국비확보를 위해 집권여당의 국회의원인 제가 필요한 역할이 있다면 최선을 다하고 중앙부처의 예산과 사업계획에 우리지역 현안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대화와 타협의 정치 문화를 만들어 협력과 협치를 이룰 수 있도록 여야 선배의원님들을 많이 찾아 뵐 생각이다. 소통이 전제되어야 협력과 협치는 물론 지역발전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Q 구도심 활성화 시킬 방안과 그에 따른 예산확보 방법 등이 있다면

A 천안은 지난 20년 동안 천안시 서북부 지역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그 결과 천안은 원도심 공동화, 동서지역간 불균형 발전이 심각한 실정이다. 원도심과 동남권 읍·면지역이 상대적으로 침체되고 낙후된 것은 도시균형발전에 대한 정책과 비전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판단한다.

이에 따라 앞으로 천안은 도시정책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불균형 발전에서 균형발전으로, 양적 성장위주에서 질적 성장으로의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도시계획 차원에서 권역별로 낙후된 지역의 균형발전 마스터플랜을 만들어 계획적으로 개발 및 재생을 추진해야 한다.

또한 역세권 이외 지역에 대해서도 ‘역세권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도시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도시 불균형 발전 문제는 기업도시, 혁신도시 등이 생긴 전국 40~50개 지방도시가 공통적으로 겪는 공통된 지역문제이기도 하다.

정부가 추진한 균형발전 정책의 부작용이 역설적 불균형 발전 문제로 대두됐고 그동안의 원도심 활성화 시책은 단편적이며 체계적이지 못했다. 따라서 이를 위한 해결방안으로 전국에 기업도시, 혁신도시 등 공통의 문제를 겪고 있는 국회의원들과 힘을 합쳐 도시균형발전특별법을 입법 추진할 예정이다. 혼자만의 힘으로는 부족할 수 있지만 전국의 지역불균형 문제를 안고 있는 국회의원들이 힘을 합친다면 조속한 시간 내에 법안을 통과시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Q 천안의 터미널 앞 도로가 매우 혼잡하다. 이에 대한 방안이 있다면

A 현재 종합터미널 앞은 76개 노선에 달하는 시내버스와 대기차량, 장기정차 차량 등으로 교통 혼잡이 심각한 상황이다. 최근 시에서도 고질적인 불법 주청차 및 장기정차 차량을 지도 단속하는 것과 동시에 승강장을 2곳에서 5곳으로 확대했지만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버스·택시·자가용 등이 뒤엉켜 혼잡 유발을 해소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지역경제를 살리는 원도심 활성화 공약에도 있듯이 시와 충남도청 관계자를 포함한 시민중심의 협의체를 구성하여 천안역에서 터미널에 이르는 지역의 지구단위 계획을 수립·추진하겠다. 이 협의체를 통해 시민의 불편사항과 도로 혼잡을 해소할 방안을 마련하고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펼치기 위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Q 이번에 충남콘텐츠코리아랩 유치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유치 배경과 효과는

A 충남콘텐츠코리아랩은 향후 5년간 매년 20억씩 모두 100억원이 지원되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 사업으로 지역에 문화산업 종사자들의 필요와 요구가 매우 높았던 사업이다.

우리 천안지역 창작·창업지원센터의 허브역할을 할 충남콘텐츠코리아랩은 33년간의 공직생활을 통해 얻은 두터운 신뢰관계망과 인맥들의 도움으로 유치를 확정지을 수 있었다. 향후 천안 원도심 활성화 대상지역인 천안역과 지근거리인 동남구 옛 명동시티랜드에 지상 5층에서 9층까지 2227㎡ 규모로 조성될 예정으로 도시재생 및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경제적 파급효과와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융합콘텐츠와 아이템 개발 및 산업화를 통해 천안과 충남지역의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신성장 동력 육성으로 창업기업을 육성함은 물론 이를 통한 비즈니스모델화를 통한 수익창출과 타지역 센터와 연계 협력으로 문화벨트화 추진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Q 천안과 아산의 통합문제는 오래전부터 대두되어 온 과제 중 하나다. 이에 대한 견해는

A 우리 충남 북부의 천안시와 아산시는 수도권에 인접하고 있어서 해마다 상당한 발전을 보이고 있으며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지역이다. 지난 2015년 기준으로 천안시의 인구는 63만명, 아산시는 31만명에 이르고 있어 두 시가 합칠 경우 약 94만명이 넘게 대도시가 될 수 있다.

지금으로부터 2년 전, 천안아산생활권 행정협의회가 출범해 천안·아산의 상생협력과 공동발전을 위한 대승적 협력관계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분명한 것은 천안과 아산이 행정, 교육, 문화, 도로, 교통 등 각 분야별 협력에 관한 사항은 물론 현안사업 해결, 지역의 화합과 공동발전을 위한 상호 교류 등 양 시의 상생 협력과 공동발전을 이루어야 시민들이 행복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두 도시의 시민들은 정서적으로 함께 할 수 있는 기반은 충분히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자치단체, 정치권과 시민의 3주체가 모두 충족하는 방향으로 선도해 나간다면 반드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통합의 논쟁 이전에 어느 지역이든 시민의 기본 행복권을 만족 시키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며 당장은 어렵지만 기능적인 통합을 통해 두 도시에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도록 조금씩 점진적으로 이루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Q 천안시민 뿐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민심을 천심으로 알고 국가와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는 바른 정치를 구현하여 다함께 행복한 천안을 만들겠다. 이제는 정치가 국민을 위한 새로운 희망이 되어야 한다.

진정으로 서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희망의 정치, 누구보다 열심히 뛰는 책임 있는 국회의원이 되어 그동안 시민들께 약속했던 모든 사항을 흔들림 없이 실현해 지역발전에 모든 역량을 바치겠다.

좋은 일자리가 넘쳐나고 교육, 문화, 복지가 풍요로운 살기 좋은 천안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초심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고 아울러 오직 국민을 위해 멸사봉공의 정신으로 국민들의 마음을 모으는 소통과 화합, 상생의 정치를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 다시 한 번 지지해준 모든 분들게 감사드리며 최선을 다하는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다시 한 번 약속드린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