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9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정부가 전격적으로 추진하는 기업 구조조정에 관해 “새로운 산업 재편을 통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찾는 일이 될 것”이라 말했다.

이날 기업 구조개혁의 총괄 책임자인 임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구조조정 관련 당정간담회에 참석해 “과거 90년대 말 적기에 구조조정을 하지 못한 결과 외환위기로 연결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IMF발 외환위기로 국민 모두가 고통을 입고 이제까진 타율적인 구조조정을 해온 것이다. 오늘날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 국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정부가 지난 8일 발표한 구조조정 대책에 대해 Δ기업 스스로 유동성 부족 해결 Δ중장기적 목표로 지속가능한 구조조정 Δ전문가 시각 적극 반영 등의 특성을 가진다고 전했다.

임 위원장은 이 과정에서 ‘자율성’에 대해 언급했다.

임 위원장은 “조선 해운 업종을 비롯해 모든 기업이 자구계획을 수립하고 스스로 부족한 유동성을 해결하도록 할 것이다. 각 업종 마다 자율적인 구조조정안을 마련하면 정부가 지원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를 주재한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법을 바꾸거나 국민의 부담을 늘리는 사항이 있다면 국회의 심의 의결을 받아야되는데 어제 발표한 내용은 정부가 자체적으로 추진했던 것”이라며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추진에 아쉬움을 표출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확정된 안을 어제 발표한 것이 아니고 구조조정에 대해 진행되는 중간보고 형태로 국민들에 말씀드린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오늘 정부안에 대해 우리가 의견을 쏟아내면 앞으로 최종 확정안이 승인될 때 반영될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