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정권 로비 의혹부터 또다시 논란이 된 롯데의 국적 논란"



[투데이코리아=선다혜 기자] 지난해 경영권 분쟁으로 인해 국적논란까지 불거졌던 롯데그룹이 이번에는 '비자금 의혹'에 휩싸였다. 특히 롯데는 아직 경영권을 분쟁에 대한 종지부를 찍지 못했기 때문에 악재가 덮친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롯데그룹 측이 지난해 일본 계열사들에 대한 지분을 줄이겠다고 밝힌 이후에도 막대한 배당금이 흘러간 것이 드러나면서 또다시 '국적'논란도 문제가 됐다.

지난 10일 서울중앙지검은 소곡동에 위치한 롯데그룹 본사와 계열사 7곳을 비롯해 주요 임원들의 자택 등 17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신격호 총괄회장의 집무실인 롯데호텔 34층과 신동빈 회장의 평창동 자택도 포함됐다. 이날 압수수색에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2백여명을 투입해 회계 장부와 계열사 간 거래내역 등이 담긴 내부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수사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 확보에는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검찰은 롯데그룹이 검찰 수사를 예상해 미리 대비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이 진행되기 하루 전 신 총괄회장이 고열 증세로 입원을 한 것고 압수수색을 피하기 위한 사전 조치로 보고 있으며, 압수수색 당일 롯데 정책본부에서 다수의 변호사가 입실해 있던 정황으로 미뤄 볼때 롯데가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다고 보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롯데그룹이 조직적인 증거인멸을 하고 있다는 첩보가 계속 들어왔다. 내사에 착수한 사실을 어느 정도 눈치를 채고 대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검찰이 증거인멸 심증을 굳힌 또 다른 이유는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수사 과정에서 회사 내 컴퓨터 전산 자료 등 주요 증거물을 없앤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검찰은 신 이사장이 실제 운영하는 회사로 알려진 B사 대표 이모씨를 11일 구속한 바 있다. B사는 롯데면세점 입점로비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회사다.

이에 검찰 측은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성과물을 찾지 못라 경우 추가 압수수색도 고려하고 있으며, 신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의 '금고지기'로 추정되는 인물과 그룹 핵심 임원 등 30여명을 출국 금지 조치했다.

'말 많고 탈 많은' 제2롯데월드
MB정권과의 로비의혹?




검찰은 올 초부터 롯데그룹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준비해 온 바 있다. 롯데그룹 임직원들이 제2롯데월드 건축하는 과정에서 수십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를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함께 제2롯데월드에 대한 건축인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정치권에 대한 로비가 있었을 거라는 '롯데 특혜설'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앞서 롯데그룹은 이명박 정권 시절 중요한 인수·합병 건을 잇따라 성사시키면서 단기간에 몸집을 불리는데 성공했다.

실제로 롯데그룹의 '인수합병(M&A)현황' 자료에 따르면 신동빈 회장이 롯데정책본부장으로 취임한 지난 2004년이후 경영권 분쟁이 불거졌던 2015년까지 성공한 주요 M&A 건은 모두 35건으로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성사된 건은 26건에 달한다. 이 같은 인수합병을 통해 롯데그룹의 자산 규모는 40조원에서 84조원으로, 계열사 수는 46개에서 79개로 대폭 늘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고층 빌딩으로 알려진 제2롯데월드 건설 역시 '특혜설'의 주요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김영상 정부 때부터 제2롯데월드 사업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군 당국의 반대로 번번히 무산됐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서울공항 비행 안정성 문제 등 논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2롯데월드 건축 허가가 났다. 이 같은 정황으로 미뤄 MB 정권과 롯데그룹 사이에 커넥션이 있었을 거라는 의혹이 다시금 대두된 것이다.

물론 롯데그룹 측은 기와 같은 특혜설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롯데그룹 측은 "신동빈 회장이 거듭 불황일수록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해 공격적으로 사업영역을 넓힐 것 뿐이지 정치권의 배려를 받은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또한 제2롯데월드 건축허가가 이명박 정부 시절 이뤄졌다는 것과 관련해서도 "정부와 송파구 등을 대상으로 관광자원으로서의 타워의 필요성 등을 끊임없이 설득하고 안전에 전혀 지장이 없도록 모든 비용을 부담해 공항 활주로 각도를 바꾸는 등 노력할 결과다. 위법한 행위는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다시 불거진 '日本 기업 논란'
호텔 롯데 일본 계열사의 지분 99% 이상


지난해부터 꾸준히 불거져온 '롯데그룹'의 국적논란은 지울 수 없는 꼬리표로 남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호텔롯데의 상장 시 구주 매각 과정에서 막대한 자금이 일본으로 흘러들어간다는 점이 드러면서 '국부유출'논란까지 더해졌다.

현재 한국 롯데의 제주회사격인 호텔롯데는 일본 L투자회사 12곳(지분율72.65%)과 일본 롯데홀딩스(19.07%) 등 일본 계열사가 지분의 99%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한국 롯데그룹 계열사들의 지배구조 최상위에 있는 호텔롯데의 경우 2005년 배당을 시작한 후 일본에 배당된 금액이 약 2000억원 수준이다. 또한 호텔롯데 외에도 롯데케미칼 등이 일본 롯데홀딩스에 현금을 배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이 같은 롯데그룹의 국부유출 논란은 지난해 경영권 분쟁이 불거졌을 당시에도 문제가 된 바 있다. 당시 신동빈 회장은 "롯데호텔에 대한 일본 계열 회사들의 지분을 축소하겠다"라며 "주주 구성이 다양해 질 수 있도록 기업공개를 추진하고 종합적으로 개선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신 회장은 '롯데그룹의 국부유출'은 절대 아니라고 말했다.

하지만 또다시 같은 논란에 휩싸이자 롯데그룹 측은 직접 해명 보도자료를 내고 국적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롯데그룹 측은 일본 주주에 지급된 배당금에 대해 "해외 투자금에 대해 법을 지키는 선에서 최소한의 배당이다"고 밝혔다.

롯데그룹 측에 따르면 지난 2014년 롯데 전체 영업이익 3조2000억 원 가운데 일본 주주회사에 배당된 금액은 341억원으로 약 1%에 불과한 수준이다. 또한 롯데그룹 측은 "1967년 (롯데가)설립된 이래 이익의 99%를 국내 사업에 재투자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기업 롯데라는 오명은 쉽게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 처음으로 불거진 국적 논란으로 인해 롯데를 향한 국민들의 인식이 곱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비자금 조성과 불거진 배당금 문제가 '롯데는 일본 기업이다' 라는 인식에 다시 한 번 쐐기를 박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