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테러 위협, 구조조정, 아프리카·프랑스 순방 등 언급"



[투데이코리아=신동욱 기자] 21일 박근혜 대통령 42일만에 국무회의을 주재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민감한 사안이었던 동남권 신공항, 유승민 의원 복당 등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을 국무회의를 통해 최근 논란이 됐던 IS의 테러 위협에 따른 대비, 구조조정, 아프리카·프랑스 순방 등 경제와 안보 관련에 집중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공공연히 청와대와 정부 청사폭발을 위협하는 동영상을 게재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납치, 테러를 기도하고 있다는 첩보가 계속 입수되고 있다"며 "최근 수년간 국내 체류 외국인 중 수명이 ISIL에 가담했고 테러 단체 지지 외국인 50여명이 국내에서 적발되는 등 우리나라도 더 이상 테러 안전지대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테러는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6월 4일 출범한 국무총리실 소속 대테러센터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에서 발생 가능한 테러 양상과 이에 따른 대비책을 사전에 준비하고, 훈련 체계까지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구조조정에 대해 언급하며 "대내외적으로 기업 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등 한시적인 내수활성화 조치가 금년 하반기에 종료됨에 따라 투자와 고용을 비롯해서 소비 등 전체적인 경제심리가 다시 위축될 우려가 있다. 대외적으로도 영구의 '브렉시트(유럽연합 탈퇴) 국민투표 결과에 따라서 우리 주식시장과 외환시장 등에서도 적지 않은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내각은 비상한 각오로 국정을 빈틈없이 챙겨서 국민들의 살림살이가 나빠지지 않도록 혼신의 힘을 기울여 주기를 바란다"며 "위해서는 지금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과 같은 기업과 산업 구조조정을 어려움이 있어도 슬기롭게 이뤄내야 한다. 구조조정은 우리 국민의 미래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지만, 동시에 고통이 수반되는 만큼 국민이 납득하고 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원칙에 입각해 투명하고 엄정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최근 순방과 관련해 아프리카 진출 기반을 마련하고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최적 파트너로서 프랑스와의 협력 관계를 강화했다는 점을 소개하며 관계 부처에 후속 조치를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안으로는 지속적인 변화와 개혁을 통해서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개선하고 밖으로는 새로운 시장을 끊임없이 개척해야 한다"면서 "이렇게 우리가 가진 무한한 잠재력을 발굴하고 상품화해서 세계 시장에 진출시킴으로써 어려운 대내외적인 경제 여건 스스로 극복하는 지름길로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