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와 PK 모두 반발, 현재의 김해공항 확장으로 가닥

[투데이코리아 = 세종시 이범석 기자]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이 21일 또다시 백지화되면서 밀양 유치를 주장해온 대구, 경북, 경남, 울산 등 영남 4지자체와 가덕도 유치를 주장해온 부산이 모두 반발하는 등 거센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입지 선정 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는 21일, 정부 세종종합청사 국토교통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동남권 신공항을 새로 건설하지 않고 현재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즉각 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는 대신 기존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하는 차원을 넘어 활주로, 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대폭 신설하고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함께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강호인 장관은 발표직후 담화를 통해 “정부는 이번 용역결과가 항공안전, 경제성, 접근성, 환경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도출된 합리적 결론이라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어 “영남지역 주민 여러분, 그간 신공항 유치 경쟁 과정에서 일부 갈등과 논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5개 지자체가 합의한 방식에 따라 입지평가 결과가 나온 만큼 용역 진행과정에서 보여준 성숙한 민주의식과 합의정신을 발표 이후에도 끝까지 존중해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평가 결과를 수용해 주시길 간곡히 당부 드린다”는 내용의 공식입장을 SNS와 보도자료를 통해 배포했다.

하지만 정부의 이날 결정은 5년여 전 MB정권 때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발표를 했을 때와 똑같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011년 3월 30일, 당시 MB정권은 가덕도와 밀양 모두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를 발표한 바 있다.

특히 발표 다음날인 31일에는 당시 박근혜 전 대표가 기자들과 만나 “국민과의 약속인데 이렇게 되서 유감”이라며 “제 입장은 계속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고 MB정권을 비난하며 강행 입장을 밝힌 바 있다.

朴 대통령은 당시 “지금 당장은 (신공항이)경제성이 없다고 하지만 미래에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확신한다”며 “국토해양부는 2025년 인천공항의 3단계 확장이 제대로 완료돼도 전체 물량을 소화할 수 없고 입지평가위원장도 장기적으로 남부권 신공항은 필요하다고 했다. 이게 미래의 국익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특히 “앞으로 국민과 약속을 어기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며 “정치권과 정부가 거듭나 국민과의 약속을 어기지 않아야 우리나라가 예측가능해 진다”고 당시 대선공약을 잇따라 파기한 MB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21일,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발표 이후 청와대는 22일 영남권 신공항 대선공약 파기 주장에 대해 “김해공항 확장이 사실상 신공항”이라며 “공약을 파기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약 파기라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신공항은 여러 가지 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내려진 최적의 결론으로 알고 있고 따라서 신공항 공약파기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김해공항 확장은 사실상 신공항으로 영남권 신공항에 김해공항 신공항이 된 것”이라며 “사실상의 김해공항이 신공항이 된다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지만 저희 입장에선 피하지 않았고 약속을 지켰다고 본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