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행장 신상훈)은 국내 은행권 최초로 모기지보험을 연계해 집값의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내집 마련 플러스 모기지론'을 지난 10일 부터 판매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모기지보험'이란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채무자가 대출금을 갚지 못했을 경우, 보험사가 대신 갚아주는 상품으로 모기지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대출을 받고자 하는 고객에게는 그만큼 대출한도가 늘어난다.

'내집 마련 플러스 모기지론'은 신한은행이 모기지 전문 보험사인 젠워스(Genworth) 모기지보험과 제휴, 기존의 주택담보대출을 초과하는 부분만큼 모기지보험을 통해 추가대출이 가능하도록 하여 집값의 최고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만든 상품이다.

즉 비투기지역의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은 현재 60%로 1억원 짜리 집을 구입할 때 6,000만원까지 빌릴 수 있으나, '내집 마련 플러스 모기지론' 취급 시 8,000만원까지 빌릴 수 있게 된다.

담보대상 주택은 투기지역 이외의 아파트이며 LTV 60%를 초과하는 대출의 경우 국민주택(전용면적 85m²이내)규모의 아파트 실수요자로 한정된다. 대출대상은 무주택자나 1가구 1주택자가 이용할 수 있어 서민, 중산층의 내집 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대출기간은 5년 이상 30년 이하이며 상환방식은 원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두 가지가 있다.

보험료는 일시납으로써 대출기간, 대출금액, 대출금리유형, 상환방식, 소득증빙 여부 등에 따라 대출금액의 최저 0.1%에서 3%대로 차등화되어 적용되며 대출 실행 시 한번만 내면 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주택을 구매하는 서민들이 적은 계약금을 갖고 대출을 이용해 주택을 구입할 수 있게 한다는 정부의 모기지보험 제도 도입에 따라 은행권 최초로 본 상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