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브랜드호텔 계약 관련 활동 및 변경 여부도 수사 대상 포함"


[투데이코리아= 박대호 기자] 리베이트 의혹 혐의를 받고 있는 국민의당 김수민(30·비례대표 7번) 의원이 16시간에 걸친 검찰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김도균)은 이날 오전 10시께 김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24일 오전 2시까지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김 의원을 상대로 그가 대표로 있던 브랜드호텔이 국민의당 PI 디자인 업체로 선정된 배경과 과정, 돈의 행방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국민의당 관계자를 조사한 것은 지난 16일 왕주현 사무부총장에 이어 김 의원이 두 번째다. 오는 27일엔 박선숙(56·비례대표 5번) 의원이 소환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앞서 지난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4·13 총선 과정에서 2개 업체(비컴·세미콜론)로부터 총 2억3820만원의 리베이트를 받고 허위 보전청구와 회계보고를 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등으로 김 의원, 박 의원, 왕 사무부총장, 업체 대표 2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선관위는 자체 조사 결과 TV광고 대행업체인 세미콜론 대표 A씨가 김 의원의 리베이트 1억원 요구에 브랜드호텔과 허위계약서(맥주광고)를 작성하고 6820만원을 제공하는 한편, 회사 명의의 체크카드를 발급해 '선거홍보 관련 테스크포스(TF)팀 팀원'에게 6000만원을 제공한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의원을 상대로 그가 대표로 있던 디자인벤처 브랜드호텔에 지급된 총 2억원대 자금의 성격, 박 의원 등과의 리베이트 사전 논의 및 허위계약서 작성 등에 대한 왕 사무부총장을 비롯한 당의 지시 여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 측은 브랜드호텔이 홍보기획비를 국민의당으로부터 직접 받으려다가 왕 사무부총장의 지시로 디자인 용역 계약을 맺은 선거 공보물 제작업체 비컴에게 받았고, TV광고 대행업체 세미콜론과 맥주광고 허위계약서를 쓰게 된 것 역시 왕 사무부총장의 개입이 있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부지검 관계자는 이날 오후 "(피고발인들) 각자의 가담 정도, 실제 가담 여부를 확인 중"이라며 "브랜드호텔이 계약할 때 어떤 식으로 활동했는지 어떤 식으로 변경됐는지 등의 부분도 다 포함해서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검찰에 출석할 때 "리베이트 같은 건 절대 없었다. 검찰에 모든 걸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