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김용환)는 지난 23일 개최된 제57회 원자력안전위원회를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안)'을 재상정해 약 8시간 동안 심의한 결과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신고리 5·6호기의 건설을 허가하기로 의결했다.

신고리 5,6호기는 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 2012년 9월 건설허가를 신청하고 규제전문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관련 법령 및 규정에 따라 2016년 5월까지 건설허가와 관련된 법령과 기술 기준에 따른 안정성을 심사했다.

안건에 대해 원안위는 지난 제55회(5.26) 및 제56회(6.9) 회의에서 다수호기 안전성, 지진 등 부지 안전성, 사용후핵연료 저장조및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의 주민의견 수렴 결과 등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한데 이어 이번 회의에서도 다수호기 확률론적 안전성평가와 원자로 위치기준 등에 대해 추가로 논의했으며 이외에 예비해체계획과 전력망 안전성 등에 대해서도 심층 검토했다.

특히 원안위 위원들은 다수호기 관련, 현재 기획단계에 있는 다수호기 PSA(확률론적안전성평가) R&D를 적극 추진해 향후 다수호기 안전성 강화에 적극 반영할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원안위는 향후 신고리 5,6호기 건설단계에서 원안위 회의에서 논의된사항을 고려해 건설원전의 안전성을 철저히 확인한다.

한편, 신고리5,6호기 건설허가가 최종 결정된 가운데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모임 대표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24일 김영춘 의원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5,6호기 건설에 대해 "고리에 총 10기의 원전이 있게된다. 세계적으로 한 장소에 이렇게 많은 원전을 모아놓고 발전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며 "한마디로 유사시에 사고가 발생하면 그 지역 전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에 너무 큰 재앙을 안겨주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이어 "후쿠시마 사고로 50km 반경까지 사람들을 다 피난을 시켰다. 그때 피난 시킨 사람이 16만 명 정도였다고 들었는데 이 신고리 원전 단지에서 반경 30km까지는 한 350만 명이 산다. 반경50km까지 넓혀보면 500만 명이 산다. (유사시) 이 사람들을 어디로 피난시키나? 불가능한 일이다. 대한민국 경제도 마비되고 절단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