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GPS교란신호는 ICAO의 협정위반…재발방지 촉구

[투데이코리아 = 이범석 기자]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7일까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된 제208차 정기 이사회에서 우리나라가 공식 제기한 올해 북한의 거듭된 GPS 신호교란 행위에 대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결정을 22일 채택했다고 밝혔다.

또한 ICAO 이사회는 북한의 GPS 신호교란이 남북한간 문제가 아니라 14개국 민간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국제적인 문제라는 36개 ICAO 이사국들의 공통 인식을 반영해 ICAO 사무총장 명의 별도 서한을 통해 이사회 논의 결과를 북한에 통보하기로 했다.

이번 이사회 결정은 지난 2012년 이사회 결정에도 불구하고 올해 우리 정부가 ICAO에 보고한 대로 북한에 의한 GPS 신호 교란행위가 재발한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신호 교란국에 대해 ICAO 협정상 의무의 엄격한 이행을 ‘강력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지난 3월 31일부터 4월5일까지 북한의 GPS 신호교란으로 인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총 14개국 1007대의 항공기가 GPS 신호 수신 장애를 보고해옴에 따라 이에 대한 공식 조사를 거쳐 5월초 이 문제를 ICAO에 정식 제기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제적 조치를 요구한 바 있다.

이번 이사회 결정은 우리 측 제안에 따라 ICAO와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등이 GPS 교란 피해당사국의 조사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메커니즘의 개발을 명기하고 있는바 향후 북한의 GPS 교란행위 재발 시 ICAO 담당자들이 우리 측 조사과정에 즉각 참여해 보다 객관적인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ICAO 이사회는 2012년 북한 GPS 신호교란이 발생했을 때에도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이사회 결정을 채택한바 있으며 이번 2016년에는 2012년도 결정에 비해 더욱 강력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ICAO 이사회의 이번 채택은 북한의 GPS 신호교란 행위에 대해 ICAO 이사회가 2012년 당시보다 더욱 강력한 조치를 취하게 된 것은 국제사회가 북한의 국제규범 위반 행위에 대해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2012년 대북 대응에 중국, 러시아 등은 소극적인 반응을 보인바 있다. 하지만 거듭되는 북한 GPS 신호교란 행위가 국제민간항공 안전에 중대한 위해요소라는 데 공감하고 이번 결정문에 북한을 지칭하는 문안을 포함하는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