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 서소영 기자] 국민의당 총선 리베이트 수수 의혹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왕주현 국민의당 사무부총장이 28일 구속됐다.


왕 사무부총장이 구속되면서 홍보업체 브랜드호텔 대표였던 김수민 의원과 총선 당시 사무총장이었던 박선숙 의원의 사법처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들이 사법처리 되면서 국민의당은 출당(제명) 조치 등은 물론, 안 대표도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요구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 의원과 박 의원은 제명 징계를 받더라도 무소속 의원 신분을 유지하게 된다. 이 때문에 단순한 출당 조치로는 비판여론을 가라앉히는 데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안 대표를 겨냥한 대표직 사퇴 여론이 제기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4·13 총선 과정에서 2개 업체(비컴·세미콜론)로부터 총 2억3820만원의 리베이트를 받고 허위 보전청구와 회계보고를 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등으로 김 의원, 박 의원, 왕 사무부총장, 업체 대표 2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선관위는 자체 조사 결과 TV광고 대행업체인 세미콜론 대표 A씨가 김 의원의 리베이트 1억원 요구에 브랜드호텔과 허위계약서(맥주광고)를 작성하고 6820만원을 제공하는 한편, 회사 명의의 체크카드를 발급해 '선거홍보 관련 테스크포스(TF)팀 팀원'에게 6000만원을 제공한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의원을 상대로 그가 대표로 있던 디자인벤처 브랜드호텔에 지급된 총 2억원대 자금의 성격, 박 의원 등과의 리베이트 사전 논의 및 허위계약서 작성 등에 대한 왕 사무부총장을 비롯한 당의 지시 여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 측은 브랜드호텔이 홍보기획비를 국민의당으로부터 직접 받으려다가 왕 사무부총장의 지시로 디자인 용역 계약을 맺은 선거 공보물 제작업체 비컴에게 받았고, TV광고 대행업체 세미콜론과 맥주광고 허위계약서를 쓰게 된 것 역시 왕 사무부총장의 개입이 있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