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가정 대상 주 1회씩 10쌍 무료참여, 전시 개최


[투데이코리아=김성원 기자]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선희) 잠실창작스튜디오가 장애 아동과 학부모(활동보조인) 20명을 대상으로 원예힐링 프로그램 ‘쁘띠 풀놀이야’를 7월 25일부터 8월 29일까지 매주 월요일 운영한다. 참가자는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선착순 신청접수는 오는 10일까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재료비 포함 참가비는 무료다.

15세 미만의 장애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획된 ‘쁘띠 풀놀이야’는 꽃꽂이를 처음 접하는 장애인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꽃을 보고 향기를 맡으며 손으로 매만지는 과정은 장애아동의 시각, 후각, 촉각을 자극함으로써 두뇌활동을 촉진한다. 식물의 다양한 색과 향기가 창의력과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것이 장점이다.

프로그램은 3년 간 재능기부로 참여해 온 플로리스트 김다희(33)씨의 꽃꽂이 강좌, 그림그리기와 잠실창작스튜디오 8기 입주예술가 벌룬 아티스트 고홍석(44, 시각장애) 작가가 진행하는 풍선 꽃 만들기가 진행된다.

또한 ‘쁘띠 풀놀이야’는 장애아동 뿐 아니라 심신이 지쳐 있는 장애인의 가족들에게 문화예술 활동으로 심리적, 정신적 안정을 되찾는 프로그램으로 가족관계 회복 시간을 갖고 자연스러운 소통으로 심신을 치유 받을 수 있다.

방학기간 운영하며 프로그램을 마친 참가자들의 작품을 잠실창작스튜디오에 일정 기간 전시한다.
재능기부로 참여하는 플로리스트 김다희씨와 처음 호흡하는 고홍석 작가는 “시각장애인이지만 벌룬아티스트로 활동하는 저를 보고 장애 아동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서울 송파구 잠실동 종합운동장 내 위치한 잠실창작스튜디오는 국내 유일의 장애예술가 대상 창작공간이다. 1~5급 장애를 가진 시각분야 예술가 12명이 입주해 예술 창작 활동을 펼치며 시민대상으로도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들을 운영한다.

조선희 대표이사는 “지난 3년 동안 ‘쁘띠 풀놀이야’에 참여한 장애 아동과 그 가족의 열렬한 호응이 이 행사를 올해도 개최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었다”라며 “장애아동과 그 가족, 재능기부로 참여하는 예술가와 그 결과물을 관람하는 시민까지 새로운 에너지를 발견해 가는 자리이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서울문화재단>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