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 박대호 기자] 서울남부지검 김홍영(33) 검사의 사법연수원 동기 700여명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앞서 김 검사는 지난 5월 19일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유서에는 업무 스트레스에 관한 언급만 있었고, 상관인 김모(33) 부장검사에 대한 얘기는 없었지만 평소 친구들에게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에는 김 부장검사 술시중과 폭언·폭행 등으로 힘들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검사 아버지는 지난달 초 대검찰청과 청와대에 김 부장검사를 조사해 달라는 탄원서를 냈다.


현재 서울남부지검에서 진상 조사를 진행 중이다. 대검찰청도 최근 김 부장검사에 대한 감찰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사법연수원 41기 동기회(회장 양재규 변호사)는 5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며 “김 검사의 죽음에 관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그 죽임에 책임 있는 자를 엄벌할 것을 대검찰청에 촉구한다”고 대검찰청에 성명서를 제출했다.


동기회는 이날 성명에 연수원 동기 1000명 중 712명이 동의했고, 450명은 실명을 밝혔다고 전했다.


법조계 관계자는 “성명에 동의한 비율을 볼 때 현직 판·검사 상당수가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동기회는 “6주 전 2년차 검사인 김 검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발생했고, 그의 죽음이 단순히 업무 스트레스에 의한 것처럼 보도됐다. 그러나 사법연수원 동기들은 김 검사 죽음이 단순히 업무 스트레스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다른 요인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을 갖고 있고, 그 의혹이 낱낱이 밝혀지기를 바란다”며 “김 검사가 사망 전에 친구·동료와 주고받은 메시지, 김 검사의 유족이 제출한 탄원서 등을 기초로 김 검사에 대한 폭언·폭행과 업무 외적인 부당한 지시가 있었는지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동기회는 “1993년 부산지검, 2011년 대전지검의 젊은 검사가 자살한 원인도 상관에게 받은 인간적 모멸감 때문으로 알려져 있고 의정부지검의 한 검사도 문제 간부들의 언행에 관한 경험을 밝혔다”며 “이번 사건은 (서울남부지검 검사장의) 사전 인지 및 관리 감독의 적정 여부, 은폐 여부 등이 함께 문제가 되고 있어, 서울남부지검의 자체 조사만으로는 진상이 밝혀지기 어려워 보인다.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온 김 검사의 어머니 이모(58)씨는 유족을 대표해서 “대검이 철저히 조사해 부장검사가 합당한 처벌을 받도록 해야 한다. 서울남부지검장은 물론 검찰총장, 법무부 장관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있어야 한다”며 “검찰은 자체적으로 제도를 정비해 전국 각지에서 고생하는 검사들이 아들과 같은 고통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