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 이규남 기자] “민중은 개·돼지로 취급하면 되고, 신분제를 정했으면 좋겠다”는 발언으로 막말 파문에 휩싸인 나향욱 교육부 정책기획관이 9일 대기발령 조치됐다.


교육부는 9일 설명 자료를 내고 “소속 공무원의 적절치 못한 언행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사과드린다”며 “해당 공무원에 대해서 9일 대기발령 조치를 했다. 경위 조사 후 엄중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기사에 언급된 내용은 해당 공무원이 저녁식사 자리에서 과음한 상태로 기자와 논쟁을 벌이다 실언을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번 사건을 교육부의 기강을 바로잡는 계기로 삼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8일 한 매체 보도에 따르면 나향욱 정책기획관은 기자들과 저녁 식사 자리에서 영화 ‘내부자들’ 대사를 인용해 “민중은 개·돼지로 보고 먹고 살게만 해주면 된다”면서 “어차피 다 평등할 수는 없기 때문에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 등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나향욱 정책기획관은 "신분제를 공고화시켜야 한다는 게 무슨 뜻이냐"는 질문에 대해 "신분이 정해져 있었으면 좋겠다는 거다. 미국을 보면 흑인이나 히스패닉, 이런 애들은 정치니 뭐니 이런 높은 데 올라가려고 하지도 않는다. 대신 상·하원 위에 있는 사람들이 걔들까지 먹고살 수 있게 해주면 되는 거다"고 말했다.


더욱이 "(구의역에서 사망한 비정규직 청년에 대해) 어떻게 내 자식처럼 생각되나. 그렇게 말하는 건 위선이다"라고 발언도 했다.


한편 나향욱 정책기획관은 행정고시 36회 출신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행정관으로 일했고 지방교육자치과장 등을 거쳐 올해 3월 정책기획관으로 승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