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김홍영(33) 검사의 사망 사건과 관련해 연수원 동기 700여명이 진상슈명과 책임자를 처벌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가운데, 해당 사건이 진상조사 단계에서 감찰조사로 전환됐다.

대검 감찰부는 지난 10일 부산에 내려가 김 검사의 유족 등을 만나 감찰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특히 대검 감찰부는 김모 부장검사가 김 검사를 상대로 폭언·폭행 등 가혹행위를 했었는지에 대해 집중 조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장검사의 폭언과 폭행이 김 검사의 죽음에 직접적인 원인인이라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대검 감찰부는 유족을 상대로 김 검사의 평소 성향에 비춰 김 검사의 고통을 토로하는 카카오톡 메세지를 작성했을 때 심경이 어떠했을지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김 부장검사의 폭언과 폭행의혹에 대한 유족들의 입장도 청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아직 대검 감찰부는 11일 현재까지 김 검사 직속상관이었던 김 부장검사에 대한 감찰은 진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관련자 조사가 마무리 단계인 만큼 김 부장검사를 소환해 조사한 후 감찰결과를 발표하고 책임자 처벌 등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앞서 김 검사는 지난 5월19일 서울 양천구 소재 자택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김 검사 모친인 이모(58)씨 등 유족과 김 검사 사법연수원 동기회는 지난 5일 김 검사 사망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숨진 김 검사 유족과 동기회는 김 검사가 김 부장검사와 갈등을 빚다가 숨진 것으로 추정했다. 김 부장검사는 이 사건 직후 서울남부지검에서 서울고검으로 발령난 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