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롯데월드 인허가 관련 MB맨 정조준…MB “표적수사” 반발

[투데이코리아 = 이범석 기자] 검찰이 제2롯데월드 인허가 과정에 핵심적 역할을 한 장경작(73) 전 호텔롯데 총괄사장과 기준(70) 전 롯데물산 사장 등 MB맨들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는 등 수사가 가속화 되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을 겨냥한 표적수사라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장경각 전 사장은 MB의 고려대 61학번 동기로 MB정권 출범과 함께 제2롯데월드 인허가를 받아낸 롯데그룹의 대표적인 ‘MB 라인’이다. 또한 기준 전 사장 역시 제2롯데월드 인허가에 반대하던 공군을 회유하는 로비 업무를 맡았다는 의혹을 받아 온 인물이다.

서울중앙지검 롯데그룹 수사팀에 따르면 최근 수사 과정에서 MB정부 시절 롯데그룹의 사업 확장과 관련 장 전 사장에 대한 직접적인 조사가 필요성하다고 판단해 지난달 10일 검찰의 롯데그룹 압수수색 직전 해외로 출국했다가 최근 귀국한 한 장 전 사장에 대해 곧바로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장 전 사장은 삼성그룹·신세계 출신으로 지난 2005년 2월 1일, 당시 이명박 서울시장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제2롯데월드 찬성 발언을 처음으로 시사하고 사흘 뒤인 2005년 2월 4일, 호텔롯데 대표로 영입됐다.

이후 2008년 2월 이 전 대통령의 취임과 맞물려 호텔롯데 총괄사장으로 승진, 면세점사업과 롯데월드 사업을 맡았고 이후 MB정부 출범 1년 만에 사실상 건축 허가를 이끌어냈다. 당시 성남 서울공항 이착륙 안전 문제로 ‘절대 불가’ 입장을 고수하던 군 당국 역시 2009년 3월 찬성 입장으로 돌아섰다.

이로 인해 장 전 사장은 롯데그룹의 ‘해결사’로 통했고 야당은 ‘친구 게이트’ 의혹을 제기했다. 장 전 사장은 2010년 3월 퇴사 후 2014년 1월 MB가 사재를 출연해 설립한 청계재단 감사로 다시 MB와 재회를 했다.

또한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박찬호)는 롯데케미칼이 국세청과 법원에 허위 회계 자료를 제출해 270억 원대의 법인세를 환급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한 김모 전 재무담당이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기 전 사장이 연루된 정황을 확보하고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 졌다. 기 전 사장은 2004∼2007년에 롯데케미칼 부사장과 사장을 거쳐 2007년부터 2010년까지 롯데물산 사장을 지냈다.

당시 롯데물산은 공군 중장 출신의 천모 씨(69)가 회장으로 있던 공군 항공기 부품 업체 B사와 2009년부터 2010년경 13억여원대의 용역 계약을 했다. 기 전 사장과 천모 씨는 고교 동문이었으며 당시 공군 최고위 관계자도 같은 고교 출신으로 알려졌다. 롯데물산과 B사가 용역 계약을 가장한 뒤 이 자금을 공군 고위층에 로비 자금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수년 전부터 사정 당국 주변에서 제기돼 왔다.

검찰 관계자는 “과거 제2롯데월드 건설이 번번이 무산됐던 이유 중 하나가 서울공항에서 발진하는 전투기와 부딪칠 우려가 제기됐기 때문”이라며 “그런데 결국 제2롯데월드가 추진된데에는 당시 반대하던 공군 고위층 경질 의혹 등이 의문점으로 제기 되는 등 이번 수사에서 명백하고 투명하게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