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함 사업에서도 뒷돈 챙겨


[투데이코리아= 이규남 기자] 대우조선해양 비리 사건의 핵심 인물로 지목되는 남상태(66) 전 사장이 재판에 회부됐다.


대우 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20억언에 이르는 배임수재 및 5억원 상당의 업무상 횡령 혐의로 남 전 사장을 구속 기소했다.


남 전 사장은 재임 기간(2006년 3월~2012년 3월) 당시 측근 인사들이 운영하는 업체에 특혜를 주고 뒷돈을 챙기는 등 20억원에 달하는 5건의 배임 수재 혐의와 4억7800만원 상당의 업무상 횡령 혐의를 받고 있다.


특별수사단에 따르면 남 전 사장은 인도네시아 잠수함 수출 계약과 관련해 무기중개 브로커 최모씨로부터 부정한 청탁을 받고 2014년 3월과 10월 두차례에 걸쳐 5억원 상당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사업은 대우조선해양의 잠수함 3척을 인도네시아에 수출하는 1조2000억원 상당 규모였다.


남 전 사장은 최씨로부터 "내가 아는 사람이 이 계약 중개인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청탁을 받은 뒤 그 대가로 뒷돈을 싱가포르 계좌로 몰래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남 전 사장은 이후 다른 중개인이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와 대우조선해양 간부가 만나는 회의를 주선하자 이 자리에 간부가 나가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등 최씨의 편의를 봐준 것으로 조사됐다.


남 전 사장은 또 측근에게 일감 몰아주기를 한 물류회사 B사의 하청업체까지 고등학교 동창 A씨가 맡아 수십억 원의 일감을 수주하도록 한 혐의도 있다.


B사는 구속 기소된 남 전 사장의 측근이자 물류운송 협력업체 H사 정모 회장이 실소유자로 있다.


남 전 사장은 2011년 1월 A씨의 업체를 B사의 하청업체로 지정해준 대가로 2014년 5월부터 지난 6월까지 자신의 운전기사 월급 3000만원을 A씨로부터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남 전 사장은 이외에도 정 회장으로부터 자항식 대형수송선 관련 사업 수주와 관련해 일감을 몰아주고 그 회사들의 주식을 차명으로 보유, 배당을 받는 식으로 14억원 상당을 챙긴 혐의도 받고 있다.


또 2013년 3월 퇴임 이후에도 정 회장으로부터 약 2년여간 개인 사무실 운영비 등 모두 2억2000만원 상당을 지원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남 전 사장은 대우조선해양 지사 2곳에서 조성된 50만달러(한화 4억7800만원 상당)의 비자금을 횡령해 해외 페이퍼컴퍼니 N사의 지분을 차명으로 사들이기도 했다. N사는 정 회장이 실질적으로 소유한 회사로 알려졌다.


앞서 특별수사단은 지난달 27일 남 전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던 중 긴급체포한 뒤 업무상횡령과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했다.


특별수사단은 조사 과정에서 남 전 사장이 서류 등 중요 증거물을 제3의 장소에 은닉하고 관련자에게 허위 진술을 부탁한 사실을 확인했다.


특별수사단 관계자는 "오늘은 1차 기소다. 수사가 한창 진행 중이고 범죄 혐의가 밝혀지는대로 추가기소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별수사단은 건축가 이창하(60·구속)씨와 관련해 남 전 사장 재임 시절 대우조선해양이 진행한 오만 플로팅 호텔 사업과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빌딩 사업의 비리를 수사 중이다.


또 삼우중공업 고가 인수 매입 의혹, 자회사에 대한 고가 임대료 의혹, 회계사기 등에 대한 수사도 이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