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방적 재단 설립 규탄"


[투데이코리아= 서소영 기자] 오늘(25일)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한일 위안부 합의를 비판하면서 "돈 때문에 싸우는 것이 아니다"라며 “정부가 일방적 재단 설립을 강행하고 피해자들을 기만했다”고 정부를 성토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나눔의 집 등 시민단체 소속 25명은 이용수(88·여), 김복동(90·여), 이옥선(90·여) 등 위안부 피해 할머니 4명과 함께 서울 종로구 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발언 했다.


또한 이들은 "공식적인 사죄를 받고 법적인 배상을 통해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위로금 한 푼을 받기 위한 것이 아니다. 역사의 산증인으로 이 자리에 서있는 것"이라며 정부의 재단 설립에 대해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해 한일 양국 간 합의에 의해 설립하기로 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이 오는 28일 열리는 발족식을 앞두고 위안부 할머니들을 이용하고 있다면서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들은 "여성가족부가 수원에 거주하는 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게 전화를 걸어 돈을 줄테니 재단 발족식에 참가하라고 했다"며 "몸이 불편해 못나간다는 다수의 피해자들은 물론 가족들에게도 재차 연락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이어 "정부의 요구에 두려움을 느낀 피해자도 있었다. 합의 과정과 내용에서 피해자들을 저버린 정부가 오히려 이용을 하고 책임을 떠넘기기려는 것"이라며 "정부가 피해자들을 이용해 어떻게든 합의를 이행해버리고 위안부 문제에서 손을 떼려 하고 있다. 피해자들을 기만하는 합의 강행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일 양국은 지난해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합의하고 후속 조치로 오는 28일 화해치유재단을 출범하기로 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12·28 위안부 합의에서 정부 예산으로 출연하기로 약속한 10억엔(약 107억원)은 아직 집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정부의 위안부 합의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피해 할머니들은 지난 21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생활안정 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했던 바 있다.


이들이 제출한 특별법에는 관련 심의위원회 설치, 장례비·추모시설 설치 비용 지원, 실태조사 연구 지원,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지정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