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신기한 기자] 보순단체 간부가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을 폄훼하고 진상규명을 반대하는 여론조작을 주도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4일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워회(이하 세월호 특조위)는 세웰호 유가족에 대한 비난 게시글을 작성하는 등의 여론몰이를 한 계정 운영자 중 한명이 SNS상 유명인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특조위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조사를 통해 여론을 주도한 '조작 계정'은 2개이며 이들의 글을 옮긴 조원 계정은 170여개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 계정 하나를 운영한 A씨는 "트위터 팔로워가 2만명이 넘는 비교적 잘 알려진 인물"로 보수단체의 간부로도 알려져 있다.

이와관련해 세월호 특조위는 한국인사이트연구소에 의뢰에 분석한 결과 세월호 유가족을 폄훼하거나 특별법 제정에 반대하는 내용의 게시글이 SNS 등에서 확산된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특조위 측은 "조원 계정들은 조장 계정이 글을 올리면 일정 수산로 반복적으로 글을 옮겼다. 이런 패턴을 보았을 때 조직적인 여론 조작 활동이 의심된다"며 "이전에도 비슷한 내용에 대한 조사 신청이 있었고 실제로 특조위에서도 조사하고 있었다. 그런 조사 과정의 일환으로 이번 연구가 이뤄진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결과를 발표하는 것과 관련해 상임위원들 사이에 논쟁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열린 제35차 전원위원회 회의에서 일부 상임위원들은 연구용역 결과가 세월호 특조위의 이름으로 공개되는 만큼 전원위원회 의결을 거쳐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반해 다른 위원들은 연구자들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소위원회 자체적으로 공개 여부를 정하는 것이 맞다고 반박했다.

논의 끝에 소위원회에서 연구용역 결과를 공개하기 전에 상임위원들이 사안에 대해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통보해주는 것이 결정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