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선다혜 기자] 지난해 12월 타결된 한·일 위안부 협의에 대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반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오는 28일 정식 출범하는 위안부 지원 재단에 10억엔(약 108억 6000만원)을 출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가 곧 발족시키는 위안부 출신 할머니들 지원 재단에 이르면 내달 중에라도 10억엔을 출연한다는 방침을 굳혔다.

이에 대해 NHK는 전날 라오스에서 열린 윤병세 외교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간의 회담에서도 위안부 지원재단에 대한 10억엔 출연 등의 합의를 성실하고 착실하게 이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NHK 측은 일본 정부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몽골 울란바토르에 있는 열린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에게 책임을 갖고 (위안부) 합의를 이행해 나가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NHK 측은 일본 정부가 끊임없이 철거를 요구하고 있는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에 대해서 한국 정부가 구체적인 대응을 하지 않고 있어서 전향적인 대응을 촉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지난 25일 한·일 위안부 합의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돈 때문에 싸우는 것이 아니다"라며 "정부가 일방적 재단 설립을 강행하고 피해자들을 기만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공식적인 사죄를 받고 법적인 배상을 통해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위로금 한 푼을 받기 위한 것이 아니다. 역사의 산증인으로 이 자리에 서있는 것"이라며 정부의 재단 설립을 반대했다.

이어 이들은 "여성가족부가 수원에 거주하는 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게 전화를 걸어 돈을 줄테니 재단 발족식에 참가하라고 했다. 몸이 불편해 못나간다는 다수의 피해자들은 물론 가족들에게도 재차 연락하고 있다"며 "정부의 요구에 두려움을 느낀 피해자도 있었다. 합의 과정과 내용에서 피해자들을 저버린 정부가 오히려 이용을 하고 책임을 떠넘기기려는 것이다. 정부가 피해자들을 이용해 어떻게든 합의를 이행해버리고 위안부 문제에서 손을 떼려 하고 있다. 피해자들을 기만하는 합의 강행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