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선다혜 기자] 지난해 한·일 위안부 협상이 타결된 후 7개월 만인 이달 28일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이 출범한다. 하지만 지난해 갑작스럽게 타결된 한·일 위안부 협상까지 지금까지 위안부 피해자들은 '위안부 협상 무효'만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위안부 피해자들은 '피해자들은 쏙 빠진 협상'이라며 재단 설립을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27일 외교부 당국자는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재단에 대해서 "28일 오전 제1차 재단 이사회 회의, 재단 출범 현판식이 열린다"며 "재단 명칭은 '화해·치유재단'으로 정해졌다"고 밝혔다. 해당 재단 사무실은 서울 서대문구 한 건물에서 마련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재단 이사장은 설립 준비위원장은 김태현 성신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맡을 예정이며, 김교식 아시아신탁회장, 이원덕 국민대교수, 이은경 법무법인 산지 대표, 조희용 국립외교원 일본연구센터소장 등이 준비위원회 대부분이 이사로 활동할 예정이다. 또한 해당 위안부 재단은 일본 정부가 예산 10억엔(약107억원)을 내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이번 사안을 두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과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7개월 동안 거부와 무효만을 외치고 있다. 이번 위안부 협의에는 피해자들이 줄곧 요구해왔던 일본의 정식적인 사과는 쏙 빠져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지급될 금전적인 문제를 놓고도 '법적인 책임을 인정하는 배상금은 아니고 보상금'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심지어 이번에 설립되는 재단 역시 일본 정부가 아니라 한국 정부의 주도하에 진행되는 것으로, 제대로 된 사과와 반성을 쏙 빼버린 채 예산지원만 한다는 것이다.

결국,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일이라고 포장하면서도 실질적인 요구사항들은 묵살된 셈이다.

이에 정대협과 피해자 할머니들은 여러차례 정부를 향한 비판의 목소를 높였다. 이들은 지난 25일에도 서울 종로구 종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적인 사죄를 받고 법적인 배상을 통해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위로금 한 푼을 받기 위한 것이 아니다. 역사의 산증인으로 이 자리에 서있는 것"이라며 재단 설립을 강하게 반대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여성가족부가 수원에 거주하는 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게 전화를 걸어 돈을 줄테니 재단 발족식에 참가하라고 했다"며 "몸이 불편해 못나간다는 다수의 피해자들은 물론 가족들에게도 재차 연락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이어 "정부의 요구에 두려움을 느낀 피해자도 있었다. 합의 과정과 내용에서 피해자들을 저버린 정부가 오히려 이용을 하고 책임을 떠넘기기려는 것"이라며 "정부가 피해자들을 이용해 어떻게든 합의를 이행해버리고 위안부 문제에서 손을 떼려 하고 있다. 피해자들을 기만하는 합의 강행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목소리에는 귀 기울이지 않고있다. 위안부 재단 설립은 고통의 시간을 보내온 피해자들의 한을 풀어줄 수 있는 해결책이 아니다. 이는 피해자들에게 침묵과 고통만을 요구하는 일본과 우리정부 합의에 불과하다.

때문에 피해자들의 목소리는 무시한 채 강행되는 한·일 위안부 협상과 재단 설립은 양측 정부만을 위한 반쪽짜리 협상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