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 농민 상태 매우 위중…청문회 개최하라”


[투데이코리아= 이규남 기자] 지난해 11월 민중총궐기에 참가, 경찰이 직사한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현재까지 의식 불명 상태에 있는 백남기(70) 농민 상태가 위중하다고 알려지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정부의 사과를 요구했다.


박 시장은 지난 28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생방송 ‘원순씨의 X파일 시즌 2’에서 “백씨가 살아있을 때 정부 사과와 진상규명 청문회, 책임자 문책이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방송을 통해 “공권력에 의해 사경을 헤매는 국민에게 국가가 사과의 말 한마디도 하지 않는 것은 국가가 백남기 농민을 배신한 것”이라며 “백남기 농민은 우리이고 나일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백남기 농민의 쾌유와 국가폭력 규탄 범국민대책위(백남기대책위)와 가족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백남기 농민의 생명이 지난주부터 매우 상태가 악화돼 위중한 상태"라며 "예상 가능한 생존 시간이 2~3주가량 밖에 남지 않았다"고 밝혔다.


백씨의 딸 민주화씨는 "아버지가 천천히 죽음에 이르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어 고통스럽다"며 "물대포를 주준 살수하는 끔찍한 방법으로 20초 만에 뇌사 상태에 치달았음에도 정부는 아무 말이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화씨는 "강신명 경찰청장은 어떤 책임도 지지 않고 다음 달 퇴임하려고 하는지 묻고 싶다"며 "어떻게 아무 일도 아닌 것처럼 덮고 명예롭게 경찰청을 떠날 수 있냐"고 울분을 터뜨렸다.


이에 대해 대책위도 "재판부의 판결문에서도 백씨에 대한 국가폭력을 인정했다. 그러나 경찰과 검찰은 사건이 발생한 지 8개월이 지나도 실질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지 않다"며 "대통령은 국가폭력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를 즉각 시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유재중 국회 안정행정위원장과 김수남 검찰총장에게 보내는 탄원서를 보내는 온라인 페이지를 오픈해 운영한다.


국회서 즉각 청문회를 실시할 것과 검찰에서 즉각 경찰 책임자를 기소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국제앰네스티 관계자는 "과도한 공권력 사용에 대한 책임을 조사하고 묻는 것은 국가의 책임"이라며 "백남기 농민 살수 책임자에 대한 철저하고 투명한 조사가 이뤄져야 하고 책임이 있다면 반드시 형사처벌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