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적절한 대처 기대" 철거 자체는 여전히 요구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측근이 위안부 지원 재단에 대한 일본 정부 10억 엔 출연과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철거가 함께 진행되지 않아도 괜찮다는 아베 총리 입장을 전했다.

28일 교도(共同)통신 보도에 따르면 이 측근은 "자금 출연과 소녀상 철거는 반드시 동시에 이뤄지지 않아도 괜찮다"고 말했다.

위안부 지원 재단 '화해치유재단'은 28일 공식출범했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한일(韓日) 정부가 소녀상 철거를 대가로 거래했다는 의혹을 제기 중이다. 위안부 소녀상은 서울 종로구 수송동 일본대사관 정문 앞에 설치됐다.

일본 정부는 철거 자체는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상은 28일 미국 뉴욕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일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이 적절하게 대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같은 날 기자회견에서 10억 엔 출연 시기에 대해 "미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아베 정부가 '선(先) 철거 후(後) 지원'을 노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기시다 외상에 따르면 양 국 정부는 8월 중 외교국장급 협의를 열고 재단 사업내용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