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2일 박원순 서울시장은 국정원 전 직원들이 '박원순 제압 문건'이 국정원의 것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 "우리가 그동안 피땀으로 만들어 온 민주주의를 그야말로 국정원의 인질이 되게 할 수 없다"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날 박원순 시장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참담한 심정이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문건을 보면 박원순 죽이기, 흠집내기 이런 것에 대한 아주 구체적인 전략들이 나오는데, 저는 국정원의 사찰이 지금도 적용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는 그야말로 1970, 80년대 독재정권 시절에 불의의 시대로 완전히 돌아선 것이고 명백한 민주주의 파괴고 현정질서를 파괴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이른바 어버이연합이라는 곳이 나를 상대로 19번이나 집회를 했고 저에게 흠집을 내는 기사를 내보내라는 지시에 '양심상 하기 어렵다'고 고백한 기자도 있었다. 실제로 출연하기로 돼 이던 방송이 취소가 되고 녹화한 방송이 불방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시장은 "이게 비단 저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아직 밝혀지지 않은 음지에서 얼마나 많은 민주주의 파괴 행위와 국민 감시행위들이 펼쳐지고 있겠나. 이번에 정말 진상조사단이 꾸려지고 청문회가 실시돼야 한다. 그래서 국정원 개혁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제가 참여연대 시절부터 주창했던 것이 이른바 공수처다. 왜냐하면 이게 셀프개혁이라는 게 본래 될 리가 없지 않나"라며 "그래서 국정원 또 국회, 사법부 이런 쪽 아주 고위권력기관들을 수사하는 독립적으로 수사하는 그런 기관들이 만들어져야 된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길 수는 없다"라며 공수처 신설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