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송하훈 기자] 질 세척을 자주 하면 난소암에 걸릴 위험이 거의 2배로 커진다는 미국 국립환경보건과학연구소(NIEHS)의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의 24시간 전문 뉴스채널 등에 따르면, NIEHS 연구팀은 2003~ 2014년 미국과 미국령 푸에르토리코에서 35~74세 여성 4만1천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최근 학술지 '역학'(Epidemiology)에 발표했다.

이 연구결과 질세척을 한 여성들이 난소암 발병 위험에 그렇지 않은 여성들보다 2배 가량 높았다고 발표했다.

실험에 응한 여성들은 조사 시작 시점에는 모두 건강했다. 이후 일상적으로 질세척을 자주 한 154명의 여성들에게서 난소암이 발견됐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에선 매년 2만여 명이 난소암을 진단받고 1만4천500명이 사망한다.

질에는 자연적 자정기능이 있는데 인공세정제 등으로 자주 세척하면 균형을 깨뜨려 유해 세균 과다증식과 효모균 감염을 초래하고 세균들을 자궁과 나팔관, 난소로까지 몰아넣을 수 있다는 게 연구팀의 주장이다.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주립대학의 조엘 브라운 교수는 "대부분 의사와 미국산부인과학회는 여성들에게 외음부 세정 외에 질세척은 하지 말라고 강력 권고하고 있지만 많은 여성이 청결성을 높여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오해해 질세척을 계속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많은 여성들이 질세척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어 계속 질 세척을 하고 있는 바 여성들이 질 세척을 하지 않게 하는 보다 강력한 권고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