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신기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계속되는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논란의 해결책으로 성주 내 다른 지역에 사드를 배치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국방부 역시 "사드를 성주군 내 다른 지역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4일 국방부는 "해당 지자체에서 성주 지역 내 다른 부지의 가용성 검토를 요청한다면 자체적으로 사드 배치 부지의 평가 기준에 따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그동안 성주 성산포대 외 다른 부지 검토 가능성에 대해서 일축해왔던 국방부의 입장과는 상의한 것이다. 앞서도 성주지역의 성주군의 염속산, 까치산 등이 제3의 배치지로 거론되왔다. 하지만 이에 대해 국방부는 "실무 차원에서 검토했으나 부적합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때문에 국방부의 입장 번복이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약 2시간 가량 대구·경북 지역 초선 의원들과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간담회를 갖고 "사드를 성주군 내 다른 지역에 배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이에 군 당국은 성산포대 외에 성주군 내 다른 지역으로 배치 부지가 재조정된다면 부지를 새로 조성하는 작업을 해야 하고 이에 따른 환경 훼손 논란, 관련 예산 확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성산포대에는 사드 레이더와 발사대가 설치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부대 막사도 있어 주한미군 병력이 들어와도 별도의 시설 공사는 많지 않을 것으로 군은 예상해왔다.

한·미 양국은 미국이 사드 체계를 배치하는 대신 우리 정부가 부지조성과 지원시설 등에 소요되는 예산을 부담하도록 합의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